2017년 3월 29일 수요일

청소년복지론_-과제_청소년발달이론_중_3가지선택_이론_학자설명

청소년복지론_-과제_청소년발달이론_중_3가지선택_이론_학자설명
[청소년복지론_-과제]_천소년발달이론_중_3가지선택_이론_학자설명.hwp


목차
1. 서론
-청소년기 무엇이 변할까?
2. 본론
1.안나프로이드의 10가지 방어기제
2.반두라 발달이론
3.매슬로우 욕구이론

3. 결론


본문
Ⅰ. 서 론

청소년기의 가장 궁극적인 발달과업은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친밀한 관계의 형성이다.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는 신체적 변화에 바탕 둠. 성인과 같은 성적 기능이 생기므로 청소년들의 자아상, 대인관계에 중요한 심리적인 영향이 미친다. 호르몬의 세가지 기능이 있는데 ① 신체기관의 형태 구조 결정 ② 인간의 본능적인 행동들 형성(이성에게 매력느끼고 짝을 짓고 싶은 본능등) ③ 조절기능(신체기능 통합) 이 있다. 이것으로 이성에게 매


Ⅱ. 본 론
1."안나프로이드의 10가지 방어기제"

안나 프로이드는 << 자아와 방어기제>>에서 억압, 반동형성, 퇴행, 격리, 취소, 투사, 투입, 자기로의 전향, 역전, 승화라는 열 가지 방어기제를 설명했다. 이 방어기제들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억압(repression)
불안에 대한 일차적 방어기제이며 가장 흔히 쓰는 방어로서 의식에서 용납하기 힘든 생각, 욕망, 충동들을 무의식 속으로 눌러 넣어 버리는 것이다.
억압을 통해서 위협적인 충동, 감정, 소원, 환상, 기억 등이 의식되는 것을 막아 준다.



참고문헌
강봉규(2000), 『인간 발달』, 동문사.
권민균 외(2005), 『CHILD DEVELOPMENT - 아동발달』, 창지사.
노혁(2002),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이종복 외(1998),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이용교(1993),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장휘숙(1995), 청년심리학, 장승.
정옥분(2000),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한국갤럽조사연구소(1985),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심리학, 서원.
한국청소년개발원 편(1994),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홍봉선 남미애(2000),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관련사이트
한국복지교육원 http://www.okwelfare.net
한국청소년개발원 http://www.kiyd.re.kr
국제연합아동기금 www.unicef.org
한국피아제연구회 http://www.piaget.or.kr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g
한국행동과학연구소 http://www.kirbs.re.kr
Freud Museum http://www.freud.org.uk
Erikson Institute http://www.erikson.edu
B.F. Skinner Foundation http://www.bfskinner.org


하고 싶은 말
청소년에게 미치는 이론을 학자와 이론을 함께 설명함

키워드
청소년복지, 발달이론, 매슬로우, 안나프로이드, 반두라, 학자설명, 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