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9일 수요일

부모교육-과제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가족형태의 변화와 그에 따른 부모교육은 어떻게 변천되어왔는지 논의해보시오

부모교육-과제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가족형태의 변화와 그에 따른 부모교육은 어떻게 변천되어왔는지 논의해보시오
[부모교육-과제] 사회환경 변화에 따른 가족형태의 변화와 그에 따른 부모교육은 어떻게 변천되어왔는지 논의해보시오.hwp


목차
1. 서론
-사회환경변화

2. 본론
-Ⅰ. 가족의 의미
Ⅱ. 현대가족의 기능
Ⅲ. 현대사회와 부모역활변화(과거/현재)

3.결론



본문
.서론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그 기능과 역할이 달라 지고 있다. 사회 환경이란 일반적으로 풍토 기후 등의 자연환경(물리적 환경)을 기초로 하여, 옛날부터 내려오는걸 말하는 것이다. 고대 이집트나 그리스 또는 구석기 시대 청동기 시대 선사시대 부족이 생기고 족장이 생기면서 인간이 만들어 낸 제도 조직 계급 풍습 규범 등을 말하며, 예를 들면 카스트제도나 봉건제도 등등 사회적 인간을 형성하는 조건으로 여긴다. 몽테스키외는 사회현상, 사회의 진화 발전을 설명함에 있어서, 신의 섭리라는 설명을 대신하여 자연환경에 착안하였는데, 그 후로 이와 같은 외적(外的)인 힘만이

.

<부모역활의 변화>
(0) 고대사회에서의 교육
교육은 인간생활의 시작과 함께 존재해 왔으며,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논의나 의도적인 제도가 성립되기 이전부터 비형식적 무의도적으로 실시되어 왔다.
따라서 원시 공동사회인 선사시대에는 의도적인 교육보다는 생활 자체가 교육으로 연결되는 자연발생적 형태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교육내용 및 방법은 전해 오는 설화나 풍속을 통하여 그 일면을 고찰할 수 있다.
원시사회인은 생활필수품을 획득하여 의식주를 해결하고 외부로부터의 위험에서 자신과 공동단체를 보호하는 것이 생활의 전부였다. 자연 속에서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한 절대적 필요에 의해 경험과 지혜와 힘을 다하여 얻은 생활방식을 후대에 전승


참고문헌
▶ 조흥식 외, 가족복지학, 학지사, 2002

▶ 김분옥,가족학개론, 수학사. 1969년 학교 ,

▶ 노은호 외, 교육과 삶, 동문사, 2000년

▶ 이재연 외, 부모교육(양서원, 1995), pp.57~71.

▶ 부모교육-학문사, 윤석희, 이신동, 이경화 신영혜 저

▶ 김덕순,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정일, 1997



하고 싶은 말
원시시대 전통시대 과거 현재 가족변화에 따른 역할의 변화

키워드
부모교육, 사회환경, 변화, 가족형태, 변천, 변화, 원시가족, 부모역할, 과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