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9일 수요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교육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교육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교육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아동건강교육
1) 만2세 미만
(1) 건강한 생활
(2) 안전한 생활
(3) 바른 생활
2) 만2세
(1) 건강한 생활
(2) 안전한 생활
(3) 바른 생활
3) 만3~5세
(1) 건강한 생활
(2) 안전한 생활
(3) 바른 생활

2.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아동건강교육
1) 나의 몸 인식하기
2) 나의 몸 움직이기
3) 건강하게 생활하기
4) 안전하게 생활하기

3.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교육의 차이점
1) 건강교육의 개정 중점의 차이
2) 건강교육의 목표의 차이
3) 건강교육의 성격의 차이
4) 건강교육의 운영일수와 시간의 차이
5) 건강교육 활동구성의 차이
6) 건강교육의 내용 수준에 따른 차이
7) 건강교육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표준보육과정에서 건강교육은 다양한 신체활동을 경험하고, 신체활동에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신체 운동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필수적이다. 특히 장기간의 간헐적 참여보다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체활동을 통해 영유아는 불안정한 신체적, 심리적 상태를 해소시킬 수 있고, 마음을 진정시켜 주며, 활발하게 해 준다고 되어있다. 반면,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교육의 성격은 건강 생활은 긍정적 자아 개념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며, 유아의 심신을 조화롭고 건강하게 발달시키기 위한 영역이다. 주변의 사물을 이용하거나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유치원교육과정 개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2007
김경희,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의 비교 연구, 동부산대학 논문집, 2006
김지은,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 비교, 한국보육지원학회 춘계 학술대회, 2007
노은호,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병행 협력안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2008
신화식 외,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008

하고 싶은 말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 건강교육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키워드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 유치원교육과정, 차이점, 건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