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30일 목요일

소비자심리학-기억구조이론 중 복수저장이론(multi-store approach)과 그걸 이용한 마케팅의 사례를설명하시오

소비자심리학-기억구조이론 중 복수저장이론(multi-store approach)과 그걸 이용한 마케팅의 사례를설명하시오
소비자심리학-기억구조이론 중 복수저장이론(multi-store approach)과 그걸 이용한 마케팅의 사례를 설명하시오.hwp


본문
하지만 두뇌 속의 이 메모장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쓰는 메모장과는 달리 그 내용물이 빠르게 사라져버린다. 보통 200ms만에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그 짧은 시간 안에 정보를 처리하여 장기기억으로 넘겨야 한다.
또한 정보의 저장능력 즉 기억 용량이 매우 제한되어 있다. 흔히 '7±2단위'로 알려져 있다. 전화번호가 대개 7자리로 구성된 것은 바로 단기기억의 용량에 기인한 것이다. 단기기억은 여러 가지 간섭에 의해서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예컨대 들어오는 정보에 너무 낯선 것이 많으면 단기기억에 일종의 과부화가 걸리게 되어 처리하기가 힘들어진다. 한편 단기기억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 정보를 묶음 혹은 다발로 묶기가 그것이다.

이 방법은 각 단위의 크기를 키우는 방법이다. 간단한 예로는 전화번호를 하이픈을 이용하여 3자리와 4자리로 나누는데, 이렇게 묶음으로써 쭉 이어진 일곱 자리 숫자보다 외우기 쉽게 하기 위함이다. 다시 말해, 일곱 단위로 이루어진 정보보다 3개와 4개로 묶인 두 묶음 즉, 두 단위의 정보가 더 기억하기 쉽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단기기억의 용량을 키우는 또 하나의 방법은 단위 수를 늘리는 것인데, 이것은 예컨대 많은 항목을 암기하는 훈련 등을 통해 가능하다.


하고 싶은 말
제목과 태그에 말 그대로입니다.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함
일종의 설득의 심리학의 하나

키워드
소비자심리학, 기억구조이론, 복수저장이론, 마케팅, 숫자마케팅, 인출, 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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