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30일 목요일

경제학개론 - 과제 불완전경쟁시장에서 가격차별이 무엇인지 이론을 설명하고, 가격차별의 사례를 5가지이상 들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경제학개론 - 과제 불완전경쟁시장에서 가격차별이 무엇인지 이론을 설명하고, 가격차별의 사례를 5가지이상 들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경제학개론 - 과제] 불완전경쟁시장에서 가격차별이 무엇인지 이론을 설명하고, 가격차별의 사례를 5가지이상 들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hwp


목차
가격차별과 그 사례 다섯가지.
1.프리미엄(freemium free+premium) 전략 공짜를 미끼로 알짜를 팔아라
2. 1000원 맛집 ① "안 남아도 1000원 메뉴 파는 이유는 "
3.생생이야기(실제사례)- 꽃장사시작해서 경쟁업체 나타나서 가격차별
4.롯데리아 한달간 점심 할인(내가 살기위한 주변 점심못먹게 하기)
5.주말없는 런치메뉴 " 아웃백" 플러스 영화권 각종 부수기재(랫미츠,고르곤졸라,쉬림프)


본문
가격 차별이란?? 정의는 별로 중요치 않다. 수학도 공식을 아는거보다 응용이 중요하듯이. 사례부터 알아보자.


동일한 상품에 대해 생산비가 똑같은 데도 서로 다른 가격을 정하는 것을 뜻한다. 자유경쟁에서는 한 상품에 대해서 단 하나의 가격만 성립하는 일물일가의 법칙이 존재하지만, 독점기업은 한 상품이라도 서로 다른 시장에 다른 가격으로 판매할 수도 있는데, 이때의 가격차이를 말한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덤핑(dumping)과 이중가격제(二重價格制, double price system)도 이에 속한다.

덤핑은 두 개의 시장간 가격을 달리하는 것이며, 이중가격제란 같은 상품에 2중의 가격을 두는 제도를 말한다. 공익사업기관이 공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철도요금 우편요금 전기요금 등을 수요자 또는 수요의 상위에 따라 달리 하거나, 독점기업이 동일 상품에 대해 국내시장에서는 비싼 가격을, 해외경쟁시장에서는 낮은 가격을 정하는 것을 이른다.



하고 싶은 말
가격차별을 런치세트나 1000메뉴등으로 사례위주로 정리했다.

키워드
경제학, 개론, 불완전경쟁시장, 가격차별, 런치세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