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9일 수요일

영유아 소집단 활동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영유아 소집단 활동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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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유아 소집단 활동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본문
협동학습이론은 인산의 삶은 근본적으로 다른 사람과 협동적 관계에 있으며 ,그러한 협동적 관계는 긍정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며, 그러한 경험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인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 바람직하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협동학습 주창자들은 '우리사회는 경쟁사회이며 학교도 학생 개개인의 경쟁력을 길러 주는 장이 되어야 한다'는 오해를 불식시키려고 노력한다. 사회를 자세히 살펴보면 경쟁보다는 협동적인 생활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까이는 가정에서부터 학급, 학교, 지역사회, 이익집단, 직장 등 우리의 생활환경들은 모두 역할이 분화되어 있고, 서로가 협동적 관계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현실에 가장 가까운 실질적인 학교교육은 협동학습이라는 것이다.
협동학습은 협동적 목표 구조를 수행하기 위한 교수 학습 전략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집단 내의 다른 학생들을 경쟁의 대상 또는 자신과 무관한 대상이 아니라 협력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고 학생의 목표 성취를 집단 내 다른 학생들의 목표 성취에 기초하도록 집단을 조직하는 교수-학습 전략이다.
Slavin은 학급 수업 공학과 관련하여 협동학습 전략을 정의하였다. 그에 의하면 학습 수업 공학은 과제 구조, 보상구조, 그리고 권위구조의 3요소의 결합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협동학습 과제구조, 보상구조 및 권위구조를 중심으로 개념화된다.즉 협동학습이란 집단의 학생들이 공동으로 특정 과제를 수행하고 협동적 보상을 받으며 학생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전략이다. 또한 협동학습과 관련하여 Slavin은 보상구조를 특히 강조하여 보상구조가 학업성취 및 집단 응집력에 영향을 미치고 협동적 보상 구조가 가장 효과적임을 밝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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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택, 소집단 학습과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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