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원리] NHN Corporation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기업 가치 평가 -Daum과의 비교를 통해.docx |
목차 1. 서론 2. 산업 및 기업 분석 3. 재무제표 분석 4. 기업 가치 평가 5. 결론 본문 1. 서론 NHN(주)는 No. 1 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 인터넷 게임 포털한게임(www.hangame.com), 어린이 전용 포털 쥬니어네이버(jr.naver.com), 온라인 기부 포털 해피빈(happybean.naver.com),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 미투데이(http://me2day.net/)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인터넷 전문 기업이다. 1999년 ㈜네이버컴이라는 이름으로 창사 설립 이후 Next Human Network, NHN(주)라는 지금의 이름으로 사명을 변경한 뒤 꾸준한 성장을 유지해 2004년엔 코스닥 업종 시가총액 1위 기업에 등극하는 등의 성과를 이룩하였다. 검색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NHN이 운영하는 검색 포털인네이버는 70퍼센트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위인 다음의 시장점유율이 20퍼센트가 채 되지 않는 점을 고려해볼 때 검색 서비스 시장에서 NHN의 위력은 가히 독보적이라 할 만하다. NHN은 핵심 서비스인 검색과 게임분야에서 검색 광고, 게임 유료 서비스 등의 안정적인 수익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정착시켜 국내 최고의 수익률을 자랑하는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렇듯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NHN을 분석 대상으로 삼아 재무제표 분석을 바탕으로 본 기업의 가치를 평가해보고자 한다. 또한 경쟁 기업이라 할 수 있는 Daum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NHN의 성장 가능성, 즉 미래가치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분석 대상 기간은 편의상 2006년 이후로 제한하였다. 업종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매개 서비스업 취급품목 검색포털사이트 운영, 게임사이트 운영 대표자 김상헌 설립일 1999.06.02 기업형태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 소재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178-1번지 NHN그린팩토리 홈페이지 www.nhncorp.com 2. 산업 및 기업 분석 2.1. 산업분석(5 forces model) 두 기업이 자리한 산업 분야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 분야이다. 우선 산업의 특성과 시장 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 을 이용해 두 기업을 둘러싼 산업요소를 분석하였다. 1) 신규 또는 잠재적 진입 업체의 위협 업계에 신규 업체가 자체 진출하거나, 업계에서 입지를 굳힌 기존 업체를 인수하여 들어오는 것을 말한다. 진입 장벽이 높거나 신규 업체를 상대로 기존 업체들이 방어벽을 구축할 가능성이 있다면 신규 업체의 위협은 그만큼 낮아진다. 마이클 포터는 진입장벽으로 규모의 경제, 필요 자본 규모, 정부 정책, 전환 비용 등을 꼽았다. 두 기업이 속한 인터넷 포털 서비스의 경우 진입장벽의 평가가 복합적이었다. 인터넷 서비스 자체는 장치산업이 아니라 검색 서비스라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효과는 그리 크지 않으며 소비자들은 언제든지 도메인 네임을 주소창에 써 넣는 것만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시장에서 낮은 지위를 갖고 있는 포털 업체를 타 기업에서 인수해 진출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낮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특정 검색서비스에 사용자경험이 축적된 소비자는 검색서비스를 쉽게 바꾸지 않는다. 따라서 사용자 측면에서의 전환비용이 높으므로 진입장벽이 높은 측면도 있다. 2) 기존 업체 간 경쟁 산업 내 경쟁강도는 산업 참여 기업들의 숫자, 상대적 규모, 경쟁역량 및 산업의 성장률 등에 의해 결정된다. 경쟁사들의 수가 많고 크기나 세력 면에서 비교적 동등하며 경쟁이 신규 고객 창출보다는 기존 고객과 관련된 경우에 경쟁 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 포털 업체는 상당히 많은 수가 존재하며 끊임없이 신생 업체들이 경쟁에 참여하고 있는 형태다. 또한 인터넷 이용 인구가 더 이상 늘어나기 힘들 정도로 포화된 시장이기 때문에 경쟁강도가 상당히 심하다. 3) 대체재의 위협 대체재는 지속적으로 대부분의 산업들을 위협하며 가격과 수익성 향상의 중대한 장애물로 작용한다. 최근 대체재는 동일 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 비슷한 효익을 제공하는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대체재를 인식하는 추세이다. 소비자는 인터넷 포털을 검색을 위해서도 이용하지만 뉴스를 검색하거나 온라인 상에서의 커뮤니티 내 소통을 위해 이용하기도 한다. 최근 온라인의 이슈는 뉴스가 아니라 트위터를 통해 더 빠르게 전파되는 추세이며 사용자 간 소통 또한 스마트폰의대중화와 함께 SNS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또 포털에서 제공하는 게임 대신 가정의 콘솔게임을 이용하는 것도 대체재의 위협에 속하므로 인터넷 포털의 대체재는 수없이 많다. 키워드 인터넷, 서비스, 포털, 기업, 검색 |
2017년 3월 31일 금요일
회계원리 NHN Corporation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기업 가치 평가 -Daum과의 비교를 통해
회계원리 NHN Corporation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기업 가치 평가 -Daum과의 비교를 통해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