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9일 수요일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구성주의_프로그램.hwp


목차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본문
현재 우리나라에서 구성주의에 관한 대부분의 관심은 인식론적 틀에는 변화가 없으면서 구성주의를 단지 교수전략, 교수법으로만 받아들이려는 태도에 속하고 있다. 하지만 구성주의는 교수법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인식론에 대한 이론이다. '구성주의'라는 용어가 나타내듯이, 구성주의는 무엇인가를 구성하는 이론이다. 이때 '무엇인가'에 해당하는 것은 바로 '지식'으로서, 지식의 구성, 지식의 형성과 습득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구성주의는 인식론적 이론이다. 일단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이해가 전제되어야만, 그 이후에 전개되는 질문들, 곧, 왜 수업은 학습자 중심적으로 전개되어야하는가? 왜 교사들의 학습자들에게 확산적 사고를 요구하는 질문을 해야하는가? 왜 소그룹학습활동이 중요한가? 등에 대한 설명이 의미있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기존에 받아들여지던 이원론적 입장에서 탈피하여, 구성주의의 인식론에서는 총체주의적 입장을 취한다. 슈미트의 표현을 따르면, 구성주의는 "진리의 소유에 기인하는 오만함을 박탈"하고 대신 "이 세계를 파악하는 어떤 길이 실행가능한지, 유용한지, 영향력이 있는지"를 자문하는 이론이다.

< 중 략 >

즉 교사는 유아들에게 다양한 활동과 자료 중에서 선택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적합한 학습방법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은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유아를 지도할 대, 관심을 기울여 지켜나가야 할 수업 운영의 유의점
① 항상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어떤 개념 형성을 위한, 태도혈성을 위한 기능을 발전시키기 위한)유아의 활동을 계획한다.
② 각 활동을 위한 가장 적절한 자소를 선택하여 활동을 위한 자료들을 적절하게 제시. 배치한다. 활동을 위한 자료는 유아 개인에게 충분하게 골고루 혜택이 가도록 준비한다. 그리고 유아들이 볼 수 있는 곳에 자료들을 놓아둔다.
③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교사는 한 곳에 머물러 있지 말고 유아들의 활동에 각각 적절한 도움과 칭찬을 해준다. 도움을 줄 때는 유아들의 요청에 대해서만 도움을 주고, 요청도 유아가 할 수 있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하는지의 방법을 제시하고 유아가 스스로 해내도록 지도한다. 칭찬을 할 때도 유아가 무엇을 칭찬받고 있는질흘 정확하게 알고 그 칭찬을 받을 수 있게 한다. 그러므로 항상 칭찬은 행동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열심히, 끝까지, 성실히, 협력, 창의성 등에 대한 칭찬을 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권낙원. 교육과정총론. 미출판 강의교재, 한국교원대 대학원, 2010
구성주의 교육학(1999)」, 김종문 외, 교육과학사
김화진(2008).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문음사
정광호(1999). 구성주의에 함의된 교육과정 개발 원리 분석.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최경철(2009).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철학. 학교 교육과정 평가방안 연차학술발표대회
한성택(2007),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학습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키워드
구성주의 프로그램, 구성주의, 학습, 교사역할, 학습방법, 구성주의프로그램, 학습 방법, 교사가해야할역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