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8일 수요일

(2020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기말)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020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기말)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020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기말.hwp


목차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의미
2.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1) 학생 이해
2) 진로지도
3) 정보제공
4) 상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의 의미

2.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2) 주요 개념
3) 상담과정 및 기법

3. 행동수정이론
1) 인간관
2) 주요 개념
3) 상담과정 및 기법

4. 인간중심 상담이론
1) 인간관
2) 주요 개념
3) 상담과정 및 기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생활지도는 학생들을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과 발달하도록 이끌고 모든 개인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위해 학생 스스로가 자신이 처해있는 생활이나 사회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학교 부적응이나 학교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해 학교를 중도 탈락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 문제는 오늘날의 문제만은 아니지만 최근 양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질적으로도 흉폭화, 저연령화 추세에 있으며, 학교폭력의 문제는 정도를 넘어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따라서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는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으로

<중략>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대면적 관 계에서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이런 상담은 내담자를 보다 생산적, 행복한 생활을 누리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상담을 통해서 현명하게 현실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하며, 긍정적인 사고능력을 길러주는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문제를 내담자 스스로가 결정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생산적 사고를 증진, 적응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권형자, 정정애, 김미란 외 2명 저, 생활지도 및 상담, 태영출판사, 2017
유옥 저, 학생 생활지도 이론, 동문사, 2011
김영광 저, 생활지도, 교육대학원, 2004
<참고문헌>
전용 오, 김영빈, 이자명 저,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2
노안영 저,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8
Gerald Corey 저, 천성문 역,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7
김춘경 외 공저,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6
천성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2020학년도 2학기 인간과교육 기말) 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키워드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