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6일 월요일

사례관리의 기법

사례관리의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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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연계

II. 옹호

III. 협력 및 조정

* 참고문헌

본문
II. 옹호

사례관리의 가장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획득하도록 원조하는 데 있다.
이는 연계 기능을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어떤 상황은 여기서 더 나아가 사회복지사에게 옹호 역할을 요청하기도 한다.
Zastrow에 의하면, 옹호 역할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실천가의 적극적이고도 직접적인 역할로서, 도움을 필요로 � �는 클라이언트에 대해 기존의 기관들이 서비스 제공에 무관심할 때, 때로 공개적으로 적대적이기까지 할 때 적절한 역할이다. 옹호 역할을 수행하는 사례관리자는 정보를 수집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요청의 정당성을 논하고, 기관의 결정이나 정책에 도전하는 데 있어 지도력을 발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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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사례관리, 기법, 사례,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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