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4일 토요일

지제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지체장애아 지도방법)

지제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지체장애아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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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지제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지체장애아 지도방법)
목차
지제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지체장애아 지도방법)
I. 의사소통 지도
II. 감각 운동지도
III. 일상생활 기술의 지도
IV. 지원서비스
* 참고문헌
지제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지체장애아 지도방법)
지체장애학생의 교육목표는 일반 학생과 다름이 없으며 그들과 동일한 교육적 요� ��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특별한 요구가 일반교육의 목표에 추가로 더해질 필요가 있다. Delgado와 Combes(2001)는 지체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목표를 의사소통 기능, 운동기능 발달, 일상생활에서 자립능력, 그리고 수반되고 파생되는 문제의 치료 예방에 두고 있다.
이러한 목표에 따라 교사는 교수절차, 순서, 교육자료들의 적합성을 고려하여 일상적으로 결정하고 교수방법을 구체화 하여야 한다. 또한 교수방법에는 의료나 특별한 건강에 대한 요구, 감각적 요구를 자극하기 위한 교구, 교재 교구의 수정, 관련서비스 지원, 팀 접근방법, 교수-교육공학 적용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지체장애학생 지도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본다.
I. 의사소통 지도
지체장애학생 특히 뇌성마비학생의 상당수가 언어장 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 지도 시에 대개 언어를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에 집중하게 된다. 그러나 의사소통과 언어중재의 주목적은 자신이 처한 환경을 통제하는데 효과적인 수단을 공급하여 이들이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언어를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언어의 수용은 말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수용언어에 결함이 있으면 말의 의미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거나 일상 사물, 가족 이름, 동작 등은 이해하지만 문장 전체는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수용언어에 결함이 있는 학생에게는 소리의 인지, 소리의 변별, 청지각 훈련에 의한 말소리 변별, 시각 청각에 의한 낱말의 이해, 구문 이해 등의 지도가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방법의 지도가 필� ��하다. 표현언어는 구어를 매체로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적절한 단어, 문장구조 및 상황에 따른 사용법을 선택하는 능력이다. 표현언어를 지도기 위해서는 단어를 사용하기 이전기의 의사소통 기능을 증진시켜서 단어, 구 또는 문장의 사용을 촉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단어지도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충분한 실질적이고 의사소통적인 어휘의 선택을 하도록 하며, 습득한 단어들을 연결하여 구나 문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표현을 위해 발성법, 리듬감, 발어법, 회화법 익히기 등의 지도도 필요하다.
구어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에는 보완 대체 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를 통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다.
보완 대체 의사소통은 지체장애학생의 의사소통을 확대시키고 보완해 주는 방법으로서 간단한 그림 판에서 첨단 디지털 유형인 음성출력 도구까지 다양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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