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4일 토요일

발달지체 영유아의 특성과 교수방법을 서술하시오

발달지체 영유아의 특성과 교수방법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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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지체 영유아의 특성과 교수방법을 서술하시오
목차
발달지체 영유아의 특성과 교수방법을 서술하시오
I. 운동발달
II. 인지발달
III. 언어발달
IV. 사회 및 정서발달
V. 적응행동 발달
* 참고문헌
발달지체 영유아의 특성과 교수방법을 서술하시오
발달지체로 분류되는 영유아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상 지체를 보일 수 있고 그 장애 정도에서도 큰 개인 차를 보인다. 어떤 아동은 한 가지 발달영역에서만 지체를 보이기도 하고 어떤 아동을 몇 가지 영역에서 중복된 지체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발달지체아동의 공통된 특성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여기에서는 운동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 및 정서 발달의 네 가지 영역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1. 운동발달
발달지체아동 모두가 운동발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지체를 보이는 아동들이 많다. 발달지체아동의 운동발달 지체는 장소이동, 자세유지, 사물에 대한 방향성, 피로도 등을 관찰함으로써 파악할 수 있다. 발달지체아동이 보이는 운동발달의 특성은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지체아동은 대근육 발달에서 지체를 보일 수도 있다. 앉기, 서기, 걷기, 뛰기 등 대근육 운동기술의 지체로 넘어지거나 사람이나 물건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아서 위험한 물건이 있거나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는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대근육 발달에서 지체를 보이는 아동들은 숨바꼭질이나 달리기, 미끄럼이나 시소, 그네와 같은 놀이기구를 타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또래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에 제한을 받는다. 또한 활동 간의 이동(예, 교실에서 운동장으로 이동) 시 곤란을 겪는다.
둘째, 신체의 작은 근육을 사용하는 소근육 운동과 협응능력 발달의 지체로 운동화 끈매기, 지퍼 올리기, 단추 끼우기 등의 일상생활은 물론 가위질, 쓰기, 그리기, 퍼즐 등의 학습활동에 어려움을 보인다.
셋째, 발달지체아동들은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워 자세를 유지하는데 문제를 보인다. 앉거나 서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옆 사람� ��나 벽에 기대거나 책상에 엎드리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데 이는 자칫 산만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잘못 해석될 수 있다.
넷째, 근육의 긴장도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지나치게 근긴장도가 높거나 낮을 수 있다. 근긴장도가 높은 아동들은 과잉동작이 많고 동작을 변화시키기 어려운 반면, 근긴장도가 낮은 아동은 활동하는 동안 불필요하게입이나 입술, 혀, 손 등을 계속해서 움직이기도 하고 과제를 수행할 때 손이나 다리 등을 떨기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 ��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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