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적합화.hwp |
본문 교수적합화 목차 교수적합화 I. 교수적합화 개념 II. 교수적합화의 유형 III. 교수적합화 구성 1. 교수환경 2. 교수집단 3. 교수내용과 자료 (1) 교수내용 (2) 교수자료 4. 교수-학습 방법 * 참고문헌 교수적합화 I. 교수적합화 개념 통합교육은 장애학생뿐 아니라 일반학생을 포함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이롭다. 그리고 모든 학생에게 이로운 교육이 되려면 수업과정, 즉 교육내용 방법 평가 등을 수정해야 하는데, 이것� � 곧 교수적합화 과정이다. 적합화(adaptation)는 조절(accommodations)과 수정(modifications) 두 가지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조절은 검사실시나 수업준비, 수업방식과 같은 교수와 사정에 있어서 투입과 산출 과정에서 변화를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수정은 교육내용이나 기준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Ploolway, Epstein, & Bursuck, 2002).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10월 24일 토요일
교수적합화
교수적합화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