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4일 토요일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hwp


본문
목차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 ��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I.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II. 협력방안
III.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
* 참고문헌
통합교육의 협력적 접근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방안에 대해서 설명하고 협력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I.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역할과 책임 및 협력내용
통합교육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특수교육 협력팀은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이다.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은 장애학생 교육을 진보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바탕으로 장애학생 통합교육에 도움이 될 행정가, 부모, 특수교육보조원, 전문가 등의 협력이 더욱 강화될 수 있� � 때문이다. 사실, 협력적 접근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협력팀 구성원들의 역할이 분명하게 명시되고 이에 대한 책임감이 공유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요 협력자로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일반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교사는 개별 학생을 위한 교육목표와 방법, 평가방법을 실행하는 주체자이기 때문에 일반교사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를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장애학생 통합에 필요한 일반교사의 전문적 자질이나 지식이 부족하다면, 특수교사의 지원이 필요하다.
일반교사는 특수교사의 지원을 요구할 수도 있으며, 특수교사와 협력 시 장애학생의 바람직한 교육방법이나 교육을 위하여 자신의 생각과 학생에 대한 정보 등을 주체적으로 제공하거나 의견을 제시할 수도 있다. 이에 일반교사가 가져야 할 기본 요건을 체시하면 다음과 같다(Jackson, 1992).
상대방의 스타일, 학급경영, 강점, 욕구 등을 파악하고 상대방의 전문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 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