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4일 토요일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hwp


본문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목차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I.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
II. Treffinger의 자기주도적 학습모형
III. Betts의 자발적 학습 모형
1. 오리엔테이션
2. 자기개발
3. 심화학습 활동
4. 세미나
5. 심층연구
* 참고문헌
영재아교육 영재아동의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의 질과 효율성은 효과적인 교사의 교수행위와 교수방 법의 질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영재들은 수업에서 고차적 사고력을 발휘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내용을 다른 학문들과 연계하며, 애매모호한 상황을 인내하며 탐색할 때 더욱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된다(Tomlinson, 1999). 이러한 영재의 학습특성에 비추어 볼 때, 영재들을 위한 교수방법은 일반학생들을 위한 교수방법 이나 학습전략과는 어느 정도 차별성을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Maker & Nielson, 1996). 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나 전략을 선택할 때는 기본적으로 다음의 관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영재들에게 인지적 자극을 줄 수 있는 고급 사고능력을 다루어야 한다.
넷째, 자신� �� 학습속도에 맞추어서 능력을 계발시켜 갈 수 있을 만큼 융통성이 있고 개방적인 교수-학습방법 이어야 한다. 다섯째, 개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I. Renzulli의 3부 심화학습 모형(Enrichment Triad Model)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 ��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