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먹는식당 창업계획서 싱글족타켓 1인식당 창업 사업계획서.doc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업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2. 사업의 STP전략 (1) Segmentation & Targeting (2) Positioning 3. 사업 서비스 청사진 4. 사업전략 (1) 파워요소 1) 서비스 패키지 2) 서비스 패키지 구성 ① 지원설비 - 입지 - 실내장식 - 지원설비 ② 보조용품 - 메뉴 - 선택 가능성 ③ 명시적 서비스 - 인력교육 - 가격 - 부가서비스 ④ 묵시적 서비스 - 서비스의 태도 - 분위기 ⑤ 정보 (2) 고객들의 욕구 1) 싱글족의 등장 2) 설문 조사를 통한 소비자의 욕구 분석 결과 - 세부분석 결과 3) 외식업계의 싱글족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 4) 욕구이론에의 적용 (3) 환경분석 - 시장분석 1) Single Life 2) 싱글산업 - 환경분석 1) 외부환경 분석 ① 시장규모 및 시장성 ② 산업의 위치: Product Life Cycle 2) 내부환경 분석 ① 가치창출 ② 희소성 ③ 모방 불가성 3) 경쟁자 분석 ① 잠재적 경쟁자의 위협(→ 신규 진입자) ② 기존 사업과의 경쟁(→ 기존 경쟁자) ③ 공급자의 교섭력(→ 공급자) ④ 소비자의 교섭력(→ 구매자) ⑤ 대체재의 위협(→ 대체재 산업) 4)경쟁전략 개발 ① 원가우위 전략 ② 차별화 전략 ③ 집중화 전략 (4) 관계전략 - 관계구축 방안 1) 인터넷 활용 ① 자사 블로그를 이용한 관계 유지 및 신규고객 유치 ② 자사 홈페이지를 이용한 정보제공 2) 접점에서의 관계관리 ① 혼자가 익숙한 고객 ② 효율적인 고객시간 활용 ③ 명시화된 조리시간 알림 ④ 단골고객 확보 (5) 가치 서비스의 경쟁요소 1) 분위기 2) 시간 (Fast Delivery & On-time Delivery) 3) 위생 4) 문화 5. 수익률 분석 (1) 재무 전략 (2) 추정 손익 분석 1) 월 유지 비용 2) 영업외 비용 3) 영업 이익 4) 당기 순이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무엇보다도 본 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식사를 할 때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설문조사 실시 결과 사람들이 혼자서 식사를 하기 꺼려하는 가장 큰 원인은 사회의 부정적 시선이었다.(설문결과 파워요소 '욕구' 부분 참조) 자사에서 제공하는 일인 식 서비스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상관없이 편안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 또한 고객접점에서 직원과 한 명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서비스제공이 이루어지므로 신속하게 개별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으며, 고객 혼자만의 식사가 이루어지므로 테이블의 회전율이 매우 높아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그뿐만이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에 이러한 일인 식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식당이 많지 않아 충성고객유치와 구전효과에 의한 신규고객 창출에 유리하다. 참고문헌 이경환, 『국가혁신전략』, 두남 출판사, 2007. 이경환, 『행동경영과 조직혁신』, 두남 출판사, 2009. 이경환, 「파워프로세스와 지속가능 경쟁우위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2009.9 이연수, 『싱글 마케팅』, 비즈니스북스, 2005 서비스경영연구회, 『글로벌 시대의 서비스 경영』, MCGraw-hill Korea, 2006 스티븐로빈스, 『조직 행동론』, Prentice hall, 2005 매거진 주간한국 10월호 리얼미터(www.realmeter.net) 통계청(www.kostat.go.kr/) 하고 싶은 말 1인식당 사업계획서 ( 혼자먹는 1인식당 창업 사업계획서 ) 입니다. 키워드 사업계획서, 1인식당, 창업, 음식점창업, 창업계획서 |
2016년 9월 30일 금요일
1인식당 사업계획서 ( 혼자먹는 1인식당 창업 사업계획서 )
1인식당 사업계획서 ( 혼자먹는 1인식당 창업 사업계획서 )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