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lagher와 Aschner는 Bloom의 인지영역에 대한 분류법에 기초하여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을 제안하였습니다. 4가지 질문 유형이 무엇인지 정리하고 각각의 질문 유형에 따라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세요.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Bloom의 인지영역에 대한 분류법 1) 기억하다. 2) 이해하다. 3) 적용하다. 4) 분석하다. 5) 평가하다. 6) 칭찬하다. 2. Gallagher와 Aschner이 제안한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 및 각각의 질문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예 1) 인지적 기억 질문과 구체적인 예 2) 수렴적 사고 질문과 구체적인 예 3) 확산적 사고 질문과 구체적인 예 4) 평가적 사고 질문과 구체적인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정의되어지곤 한다. 과학 교육 활동의 중핵은 과학 교육과정의 구성과 전개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목표가 불분명한 상태에서는 다음 단계의 교육 계획 수립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교육실천의 방향을 잃게 되는 것이다. 즉 교육 목표과 분명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뚜렷한 목적지와 나침반 없이 망망대해를 바람이 부는 대로 표류하는 배와 같은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표의 분류는 교육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을 분류하는 것이다. 교육목적의 분류체계에 대한 아이디어는 1948년 미국심리학협회 정시총회 시 일단의 대학시험 관리자들 간의 비공식모임에서 비롯되었다. 이 모임에서 시험 관리자들 간에 의사를 촉진시킬 수 있는 이론적인 체계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 이후 연례회의를 가지고 토의하여 비판과 아이디어들을 수집하고 문제점을 토의하였고 그리하여 100여권의 예비본을 만들어 여러 사람들에게 배포하여 의견을 들은 후 1956년 현행본을 출간하게 되었고 이는 Bloom에 의 2. Gallagher와 Aschner이 제안한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 및 각각의 질문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예 1) 인지적 기억 질문과 구체적인 예 정보의 인식 및 재생을 요구하는 폐쇄적인 질문으로 재생, 인식, 정의, 확인 등의 답을 해야 하는 질문을 말하는 것으로서 예를 들면, '아인슈타인이 몇 년도에 일반상대성 이론을 발표했는가?'와 같이 사실적 내용의 재생 혹은 회상을 요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2) 수렴적 사고 질문과 구체적인 예 참고문헌 - 조희형외,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1 - 김보경,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을 통한 초등학교 과학과 7차 교육과정과 2007개정교육과정의 목표체계 비교", 한국교대, 2010 - 서민열, "학습자 질문 생성 전략 프로그램이 텍스트 이해 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대, 2008 하고 싶은 말 Gallagher와 Aschner이 제안한Bloom의 인지영역에 대한 분류법에 기초하여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 및 각각의 질문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Gallagher와 Aschner,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 각각의 질문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예, Bloom의 인지영역 |
2016년 9월 30일 금요일
Gallagher와 Aschner는 Bloom의 인지영역에 대한 분류법에 기초하여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을 제안하였는데 4가
Gallagher와 Aschner는 Bloom의 인지영역에 대한 분류법에 기초하여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을 제안하였는데 4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