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활동의 구성과 교수학습 방법.hwp |
목차 1. 대 소집단 활동 2. 이야기 나누기 본문 1. 대 소집단 활동 - 대집단 활동은 학급의 규칙과 같이 영유아가 모두 알아야 할 내용을 다루거나 신체적인 게임, 음률활동처럼 여러 명의 영유아들이 함께 하는 것이 효과가 높은 활동으로 구성함. 교사 주도적으로 진행되기 쉬우므로 개별적인 요구에 보다 세심한 배려가 필요함 - 소집단 활동은 특정한 개념을 가르치거나 인지적인 내용을 다루는 경우 유용함. 활동을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길지 않아야 하며, 요리활동처럼 도구의 수가 제한적이거나 안전에 주의를 기울 필요가 있을 때 적절한 방법임 1) 집단 활동 시작 전 계획 및 준비 발달에 적합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함. 동시 감상, 이야기 들려주기, 게임, 시청각자료 보기, 움직이기 등 일과계획에서 집단 활동 시간을 정한 후, 대집단으로 모일 수 있을 정도로 넓고, 주의가 집중될 수 있는 곳을 마련함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아동복지론 / 김경혜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소집단, 교사, 집단, 주의, 대집단, 시간 |
2016년 9월 29일 목요일
집단활동의 구성과 교수학습 방법
집단활동의 구성과 교수학습 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