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성공, 실패사례와 대안책.pptx |
목차 1.영재, 영재 교육의 정의 2.영재 교육의 실패 사례 3.영재 교육의 문제점 4.영재 교육의 성공사례 5.영재 교육의 대안책 본문 민희(가명) →초등학교 2학년 때 고등학교 수학문제를 쉽게 풀어냄 →학교에서 엉뚱한 질문으로 선생님과 친구들의 미움을 사게 되어 결국 왕따를 당함 →수업이 시시했던 민희는 수업 시간 동안 딴 짓을 했고 결국 문제아로 낙인 찍힘 →뒤늦게 민희의 상태를 파악한 엄마는 영재 교육원에 민희를 데려감 →어린 시절의 영재성은 보이지 않고 마음의 문을 닫아버려 정신과 치료를 받게 됨 영재, 영재 교육의 정의 흔히 영재란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뛰어난 성취를 하는 데 있어 지능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다. 지능과 함께 과제에 대한 집착력과 창의력이 겸비되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각자의 특성과 재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격려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최근에 전체 인구의 15∼20%를 영재로 보는 광범위한 정의를 수용함으로써 좀더 많은 어린이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시켜주고자 하는 경향도 여기서 기인한다. 키워드 교육, 지능, 재능, 미국, 능력, 분야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