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8일 수요일

사회복지실천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와 이론적 배경, 인지행동 모델의 실천과정과 적용분야 및 한계점

사회복지실천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와 이론적 배경, 인지행동 모델의 실천과정과 적용분야 및 한계점
[사회복지실천론] 인지행동 모델의 개요와 이론적 배경, 인지행동 모델의 실천과정과 적용분야 및 한계점.hwp


목차
1. 개요
(1) 기본전제
(2) 인지의 ABC 이론
(3) 사회복지사의 역할
(4) 인지재구성을 위한 전략
(5) 주요개념

2. 이론적 배경

3. 인지행동 모델의 실천과정
(1) 접수단계
(2) 문제청취
(3) 문제우선순위의 설정
(4) 부정적 인지 사고체계탐색
(5) 개입 전 자료수집
(6) 부정적 인지 사고체계의 정황분석
(7) 순기능적 인지 사고체계로 전환
(8) 변화를 지속시키기 위한 과제 내주기
(9) 평가

4. 적용분야 및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
1. 개요

(1) 기본전제
- 아들러(Alfred Adler)의 개별심리학, 엘리스(Ellis)의 이성및 감성 정신치료, 워너(Werner)의 이성적 개별사회사업, 글래서(Glasser,1965)의 현실치료의 사고체계를 포함하는 통합적 범주이다.
- 대부분의 사회적, 행동적 역기능이 자기자신, 타인 그리고 삶의 상황들에 대해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에서 비롯된다.
- 인지이론은 의식적인 경험의 세계로부터 즉각적으로 끌어낼 수 있는 사건이나 개념들만을 다룸.
- 개인의 성격은 과거의 경험에 의해 피동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며 개인의 환경 속에 존재하는 어떤 특정한 힘에 의해 결정되어져 굳어지는 것도 아니며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엄명용 외, 2012. 학지사)

(2) 인지의 ABC 이론
- A : activating event 사건을 의미.
- B : Believe 사건에 대한 개인의 믿음, 사고를 의미.
- C : Consequences는 개인이 갖게 된 믿음 인식, 자신에게 하는 말 등으로 인해 초래된 감정적 결과를 의미.
-> 동일한 사회환경 조건에서 행동에 각각 차이가 나타나는 것은 각자가 갖고 있는 각기 다른 인지과정이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 2014
이은희, 김남숙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양정남, 최선령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나동석, 서혜석 외 저,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2014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인지, 사회, 개인, 인지행동, 사고, 체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