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기록 - 기록의 목적과 활용도, 기록내용, 기록의 유형, 기록을 위한 지침.hwp |
목차 1. 기록의 목적과 활용도 2. 기록내용 3. 기록의 유형 (1) 과정 기록 (2) 요약 기록 (3) 이야기체 기록 (4) 문제중심 기록 (5) 목표 중심 기록 (6) 녹음 및 녹화 기록 (7) 시계열 기록 (8) 컴퓨터와 표준화된 기록 4. 기록을 위한 지침 (1) 좋은 기록을 작성하는 지침 (2) 좋지 않은 기록의 특징 (3) 기록의 유의 사항 참고문헌 본문 ※ 면접의 기록 - 기록내용이 쓸모 있으려면 객관성과 논리성의 유지가 필요. - 면접내용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면접기록을 미루지 말아야 한다. - 면접 시 사회복지사가 지나치게 기록에 몰두하면 클라이언트가 불편해 하고 면접의 진행에 방해가 된다. 1. 기록의 목적과 활용도 - 클라이언트의 욕구확인 - 서비스 내용의 보고 - 사례 유지 - 전문가 간 의사소통의 원활화 - 슈퍼비전, 자문, 동료검토의 활성화 - 서비스 과정과 효과 모니터링 - 학생과 다른 전문가들의 교육자료 - 행정적 과업을 위한 자료제공 - 조사를 위한 자료제공 등의 의미를 갖고 있다. 2. 기록내용 (1) 활동일시와 장소, (2) 활동목표 (3) 프로그램의 내용과 목표달성전략 (4) 활동내용(참석자, 클라이언트의 과제수행 여부의 점검과 결과 기록, 프로그램 실시내용, 면접 종결 시의 피드백, 다음 세션의 활동내용, 과제부여, 준비사항) (5) 평가 (6) 다음의 활동계획 참고문헌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 2014 이은희, 김남숙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양정남, 최선령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나동석, 서혜석 외 저,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2014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기록, 내용, 사회, 면접, 복지, 클라이언트 |
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기록 - 기록의 목적과 활용도, 기록내용, 기록의 유형, 기록을 위한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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