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pptx |
목차 1 들어가기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주요 학자 : 브루너 2 주요 요소 지식의 구조 발견학습과 학습동기 나선형 교육과정 3 정리하기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장단점 4 사례 및 기출문제 본문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957 소련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 발사 성공 소련보다 미국이 수학/물리학/항공공학 등의 학문분야에서 뒤쳐져 있음을 인지하게 됨 1950`s말 미국 생활교육 위주교육과정 운영 수학/과학 분야에서 전반적인 학력저하 현상이 나타남 결국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개혁 결정 초등,중학교의 수학 & 기초과학 분야의 교육 강화를 계획 브루너 소개 나? 1915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뉴요커! 듀크대학교에서 심리학 전공하고 하버드에서 석사 박사 다 마친 엘리트야 사람들은 내가 인지주의 심리학의 발달에 큰 영향을 줬다고 하더군 나는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정신, 다시 말해 "스키마"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네 키워드 과정, 발견, 발견학습, 지식, 교육, 탐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