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7일 화요일

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

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
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pptx


목차
1 들어가기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주요 학자 : 브루너

2 주요 요소
지식의 구조
발견학습과 학습동기
나선형 교육과정

3 정리하기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장단점

4 사례 및 기출문제


본문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배경

1957
소련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 발사 성공
소련보다 미국이 수학/물리학/항공공학 등의 학문분야에서 뒤쳐져 있음을 인지하게 됨

1950`s말 미국
생활교육 위주교육과정 운영

수학/과학 분야에서 전반적인 학력저하 현상이 나타남

결국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개혁 결정

초등,중학교의 수학 & 기초과학 분야의 교육 강화를 계획


브루너 소개
나? 1915년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뉴요커!
듀크대학교에서 심리학 전공하고
하버드에서 석사 박사 다 마친 엘리트야
사람들은 내가 인지주의 심리학의 발달에 큰
영향을 줬다고 하더군
나는 세상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정신, 다시 말해
"스키마"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네


키워드
과정, 발견, 발견학습, 지식, 교육, 탐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