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28일 수요일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특징, 아동화유형, 형태, 구도, 색채, 단원요약정리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특징, 아동화유형, 형태, 구도, 색채, 단원요약정리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특징, 아동화유형, 형태, 구도, 색채, 단원요약정리.hwp


목차
1.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

2. 아동화의 유형

3. 아동화와 형태

4. 아동화와 구도

5. 아동화와 색채

-참고문헌


본문
1.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
①난화와 그 의미
★난화란?
대게 낙서라고 불리며, 이시기에 아이들은 담이나 바닥, 벽 어디든지 닥치는 대로, 손에 잡히는 대로 휘두르듯이 그어댄다. 첫돌 이후 3~4세까지 나타난다.
★난화의 의미?
심리학에서는 기능적 쾌락이라고 하며, 낙서에서 즐거움과 그리기 본능에 대한 욕구의 충족을 꾀한다. 목적이 없는 난화는 성장해가면서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데 여기서부터, 아동의 심리에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목적이 없는 난화에서 목적이 있는 난화로의 성장이 이시기의 아동화이다.
②미분화의 표현
★미분화의 표현이란?
난화의 단계가 5~6개월 혹은 아동의 성장발육의 정도에 따라 1년 정도 계속되어 익숙해지면 다음 단계로 원을 그리게 되는 것을 말한다. 아동에게 있어 원을 그릴 수 있다는 사실은 중요한 경험이다.
*특징 시간이나 공간운동의 단순화 경향이 근본이 되어 그려진 원형이나 원이 표현되기 시작하면 아동은 비로소 주위의 물체를 표현한다.
③자기중심적 표현
★자기중심적 표현이란?
유치원기의 아동화는 주로 공상이나 상상이 표현의 중심이 되고 소재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고 느낀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하고 싶은 말
★PPT 발표용과 한글 보고서 둘 다 올렸습니다. 같은 이름으로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어요★


키워드
아동미술, 아동미술의특징, 아동화유형, 아동미술구도, 아동미술형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