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학동 대안학교의 교육철학과 프로그램 평가.docx |
목차 I. 서론 1. 청학동 대안학교를 조사한 이유 2. 청학동 대안학교의 연혁 3. 청학동 대안학교의 위치 4. 청학동 대안학교의 분위기 II. 본론 1. 청학동 대안학교의 교육철학 1) 청학동 대안학교의 교육 철학 2) 청학동 대안학교의 교육 제도 2. 청학동 대안학교의 교육 프로그램 1) 청학동 대안학교 일정 2) 능동성 프로그램 3. 청학동 대안학교 선생님 4. 청학동 대안학교의 교육 연령대 및 경비 5. E-mail 서면 인터뷰 III. 결론 1. 청학동 대안학교의 철학과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2. 청학동 대안학교를 조사 한 후 느낀 점 1) 김영은 2) 정현아 3) 강유경 IV. 참고문헌 본문 I. 서론 1. 청학동 대안학교를 조사한 이유 몇 년 전부터 대안학교가 늘어나기 시작하더니 현재에는 전국에 인가, 비인가 대안학교가 셀 수 없이 증가하였다. 그 중에서도 청학동 대안학교를 선택한 이유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청학동 대안학교는 전통예절교육을 강조한다. 우리나라는 전통사회에서의 기본은 바로 예절이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할 때 또한 우리의 조상들은 예절교육을 받으며 자라왔다. 그리고 자신의 가족 뿐 아니라 자신보다 연세가 높은 어른들께는 항상 예의 있게 행동해왔다. 하지만, 현대의 대부분 청소년들은 가족에게 조차 예의 있게 행동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가정에서는 예절 교육에 중요성을 두고 있지 않고, 단지 학업성적에만 집중하고 있다. 따라서 과거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지던 예절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었고, 청학동 대안학교는 이 요구를 충족해 주고 있다. 둘째, 청학동 대안학교는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바로 형제애의 함양, 협동심 함양, 사회질서 함양교육이다. 196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면서 경제는 물론 다방면에서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가 발전, 대중매체의 발달과 보급하는 등의 많은 장점들도 있지만, 도시로의 인구집중현상으로 인한 농촌의 인구감소, 환경문제, 산업화에 따른 의식구조 및 생활양식의 변화라는 문제점도 생기게 되었다. 오늘날에는 더욱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하여 도덕성이 추락하고 있고, 대가족인 가족형태에서 핵가족화로 변하게 되면서 개인만을 생각하는 개인주의와 개인주의를 넘어선 이기주의가 전반적인 사회분위기를 지배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에서는 왕따, 폭력과 같은 불미스러운 일들이 자주 일어난다. 이 문제의 원인이 바로 개인주의에서 비롯된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는 청학동 대안학교는 온고지신의 성격을 바탕으로 교육을 이끌고 있다. 전통교육에만 치우쳐 있는 게 아니라 세계화 시대에 맞게 세상을 향한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이에 맞는 영어교육을 하는 등 결코 보수적인 태도를 유지하지 않는다. 포용하는 태도로 교육을 이끌어 나간다. 참고문헌 청학동 대안학교 홈페이지, http://www.cheonghak.co.kr 키워드 대안학교, 청학동, 학교, 교육, 프로그램 |
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청학동 대안학교의 교육철학과 프로그램 평가
청학동 대안학교의 교육철학과 프로그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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