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1.서론 2.본론. -독서개념 -독서능력 -독서흥미 3.결론 본문 1.서론 독서는 문자나 문장 등을 읽는다는 단순한 개념에서부터 저자의 사상과 감정의 의미 해득이라는 복잡한 개념에 이르기까지 그 폭이 넓을 뿐만 아니라, 목적도 다양하여 그 종류 또한 기호해독의 입장에서 접근한 정의, 의미의 측면에서 접근한 정의,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측면에서 접근한 정의 등 학자마다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해보면 독서란 글쓴이가 기호화 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독자의 뇌에 재생되도록 하는데 필요한 세 가지 면, 즉 읽을 자료, 독자의 지식, 생리적, 지적활동이 서 4.독서흥미 독서흥미란 능동적인 흥미로서 그것이 동기가 되어 그 목적을 달성하는 행동을 일으키는 방향성, 혹은 유의성을 의미한다. 독서 흥미를 일으키게 하는 요인에는 욕구의 직접적, 간접적 충족, 욕구 불만의 보상, 현실도피, 모방심리등의 내면적인 요인과 도서체제, 독서자료의 입수조건, 교사 미디어의 영향, 출판물선전등의 외면적인 요인과 여러 가지 세부요인들이 있다. 대체적으로 독서흥미란 어떤 부류(성별, 나이)에 따라 각 개인이 겪는 선택현상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것은 개인이 독서 생활을 추진하는 원동력이 되므로 개인의 생활 전반의 문화 수준을 좌우하고 개인의 인격형성에 본질적인 영행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신독서지도방법론- 손정표,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효정, 김승환, 한복희, 송영숙, 어린이 독서지도론- 양재한, 김수경, 김석임, 어린이 독서지도의 이론과 실제- 앙재한, 김수경, 이창규, 강창덕, 김정미, 독서의 기술- 모티머 애들러, 아빠와 함께 책을- 최희수, 독서의 이해- 전정재 하고 싶은 말 독서개념흥미발달 등등을 표현함 키워드 아동문학, 토론, 독서능력, 독서흥미, 발달, 읽기지도, 결론 |
2017년 3월 28일 화요일
(아동문학-토론)아동의_독서능력과_독서흥미의_발달
(아동문학-토론)아동의_독서능력과_독서흥미의_발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