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3일 토요일

고전함께읽기 공통 1 ‘학이편’에는 ‘배움의 기쁨’의 여러 모습이 소개되어 있다 이를 중심으로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

고전함께읽기 공통 1 '학이편'에는 '배움의 기쁨'의 여러 모습이 소개되어 있다 이를 중심으로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
[고전함께읽기 공통] 1. '학이편'에는 '배움의 기쁨'의 여러 모습이 소개되어 있다. 이를 중심으로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이편'에는 '배움의 기쁨'의 여러 모습이 소개되어 있다. 이를 중심으로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 ��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서술해 보시오(15점).
1) '학이편'의 '배움의 기쁨'의 여러 모습
2)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
3)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을 토대로 서술

2. '위정편'과 '이인편'의 구절에는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 '군자'의 면모가 담겨있다. 이 두 편을 읽고 공자가 말한 군자의 면모를 지금 우리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 서술해 보시오(15점).
1) 책임과 의무
2) 규범과 규칙
3) 윤리적 리더
4) 태도와 행동
5) 윤리적 행동
6) 책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논어』에는 인간을 도덕적 기준에 따라 성인(成人), 인자(仁子), 군자(君子), 소인(小人)으로 등급화하고 � ��다. 그러나 성인, 인자와 달리 군자는 합법적인 권력자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군자의 개념은 한편으로는 사회의 고위층에 있는 귀족으로서의 신분과 지위에 해당하는 직위를 말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비록 몰락하였지만 인격과 학문을 갖추고 있는 도덕군자를 의미한다. 성인과 인자가 이상적인 리더상으로서 존재한다면 군자는 현실적인 존재로서 리더이다. 『논어』에는 이러한 현실적 존재로서 군자가 갖는 다양한 덕목과 자질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중 윤리적인 측면이 드러나는 부분은 도덕, 원칙, 규범, 선의, 의로움, 올바름 등의 개념이 포함된 부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서술, '위정편'과 '이인편'을 읽고 공자가 말한 군자의 면모를 지금 우리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임동석(2004). 『논어』. 서울: 학고당.
성백효(2010). 『논어』집주. 서울: 전통문화연구회.
이기동(2007). 『논어강설』.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이준희(2011). 「논어에서의 군자의 인격경계」. 중국문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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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1. '학이편'에는 '배움의 기쁨'의 여러 모습이 소개되어 있다. 이를 중심으로 우리 삶에서도 배움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자기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 서술해 보시오(15점).

2. '위정편'과 '이인편'의 구절에는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 '군자'의 면모가 담겨있다. 이 두 편을 읽고 공자가 말한 군자의 면모를 지금 우리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 서술해 보시오(15점).

� �워드
군자, 공자, 이상적 인간상, 배움, 배움의 기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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