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피아제_방통대.hwp |
목차 <목 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및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 Ⅰ.서 론 Ⅱ.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 �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Ⅲ.결 론 Ⅳ. 참고문헌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서 론 Ⅱ.본 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 1) 감각운동기 2) 전 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의 설명과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Ⅰ. 서 론 현대 철학자들은 인� � 인식에 있어 절대적인 기초가 존재한다는 전통 철학의 기본 가정과 신념을 거부하고, 인간의 욕구와 필요, 관심과 목적, 인간이 처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전체성 또는 획일성을 거부하고 개체성과 다양성 개방성과 불확실성을 강조하였다.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인간본질에 대한 이해나 지식은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되었을 것이다. 이에 따라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적으로 고찰해 보고자한다. Ⅱ. 본 론 1. 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과 세계� � 독립적으로 인식하는 전통철학과 달리 인식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따로 떼어 생각 할 수 없고, 세계의 인식은 양자의 상호작용에 의한다고 주장한다. 자연에 의해 인간에게 주어진 단 하나만의 절대 불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우리가 보는 관점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인간이해는 가치선택과 판단의 문제가 개입된 규범적 성격을 지니며, 우리의 관심과 관점에 따라 언제나 새롭게 이뤄질 수 있다. 참고문헌 - 권중돈(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 이종복 외(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 Piaget, J.(1953), The Origins of Intelligence in Children, London : Routledge and Kegan Paul. - 네이버 백과사전 - 위키백과 하고 싶은 말 표절없이 직접 작성한 고득점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현대철학, 인간과교육, 방통대, 피아제 |
2020년 10월 21일 수요일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