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6일 화요일

교육심리학 2020학년도 2학기 공통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2020학년도 2학기 공통 교육심리학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M 2020-9-9 콜버그 에릭슨.hwp


목차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교육심리학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교육심리학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① 1단계 : 처벌 회피 지향의 도덕성 (전 인습 수준)
② 2단계 : 보상 지향의 도덕성 (전 인습 수준)
③ 3단계 :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성 (인습 수준)
④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인습 수준)
⑤ 5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후 인습 수준)
⑥ 6단계 : 보편윤리원칙 지향의 도덕성 (후 인습 수준)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단계
①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
② 2단계 (자율성대 수치심)
③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④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⑤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⑥ 6단계 (친밀성 대 고립감)
⑦ 7단계 (생산성 대 침제기)
⑧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교육심리학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 교육심리학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에릭슨 교육심리학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Ⅰ. 서론

콜버그는 도덕성이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고, 그 구조를 심리적, 철학적, 교육적 관점으로 설 명하였다. 심리적 관점에서 콜버그는 인지발달단계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 철학적으로는 종교와 철학의 가치를 연결하여 도덕 발달 단계를 설명한다. 또한 도덕 발달에 대한 교육의 역할과 이에 대한 실천에 대하여 교육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러한 개념으로 정리한 이론이 바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이다. 그가 제시한 도덕성 발달단계는 총 6단계로 이루어졌으며, 각각의 단계에서의 도덕적 수준에 해당하는 도덕적 가치 및 행동의 동기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도덕성 발달단계의 총 6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그의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에릭슨은 프로이드가 제시한 5단계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을 바탕으로 총 8단계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지만 정신적 질환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이론을 정리한 프로이드와는 다르게 건강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그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참고문헌
조화태 외 2명 저 <인간과 교육>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2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박노권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신학과 현장, Vol.8 No.-, 1998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 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윤이상 <에릭슨의 8단계 생애주기이론을 통한 한국교회 청년대학부 소그룹 진단의 가능성 모색>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8 국내석사
정은선 <콜버그의 도덕단계에 기초한 참여자 이해와 연극치료사의 발달 단계 연구> 연극예술치료연구, Vol.- No.6, 2016

하고 싶은 말
★ 2020학년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레포트 자료입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시된 두 문항에 대하여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받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각 단계를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설명과 함께 그가 제시한 성격발달 8단계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 작성 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키워드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