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20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hwp |
목차 1.서론 2.학교폭력의 개념 3.학교폭력의 유형 4.학교폭력의 원인 5.학교폭력의 결과 6.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최근 인천 여고생 집단폭행 사건 및 부산 여중생 폭행사건 등이 연일 발생되면서 학교폭력의 태� �이 점점 저연령화 ? 조직화 ? 흉포화로 심각해 지고 있으며, 학교의 미온적인 대처로 인한 사회적 측면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환경에 적지 않은 변화가 일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는 교육환경에 부적응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적지 않은 사회적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 그 중 심각한 사회 문제 중 하나가 바로 학교폭력으로 대두되고 있다. 김현동 장석헌은 정부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하여 여러 방안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있지만, 학교폭력은 쉽사리 감소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오히려 그 태양이 점점 흉포화, 저연령화, 조직화 등으로 악화되고 있기에 학교폭력이 발생할 때 마다 민ㆍ관에서 쏟아내는 예방대책은 임시적인 처방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교육부는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 ��한 법률」제11조 제8항 및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9조에 의거하여, 2012년부터 반기별 1회씩 전국 초 중 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관련 경험과 의식을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결과는 매년 적은 수치의 가해율과 피해율을 공표하고 있어, 실제적으로는 보복에 따른 두려움으로 인해 낮은 응답률, 교육청의 지침, 전문상담인력 부재 등에 의 한 형식적인 교육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은 여전히 산재되어 있다. 이러한 학교폭력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에서 발표하는 수치에만 의존하는 대책방안이 아닌, 결과가 발생할 수 밖에 없게 된 원인을 조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관계부처합동(2018). 학교 안팎 청소년 폭력예방 보완 대책. 서울 : 관계부처합 동.교육과학기술부 로레인 수투츠만 암스투츠 (2015). 한영선 역. 피해자와 가해자를 대화의 장으로 초청하기-피해자 가해자 대화모임. Korea Anabaptist Press. 국회도서관, 「학교폭력 한눈에 보기」, 2016. 문용린,?학교폭력 예방과 상담?,서울 :학지사, 2010 김용수, "알기 쉬운 학교폭력성폭력 관련 법령의 이해", 진원사, 2017. 김명자. (2019), "청소년의 학교폭력행위 예측모형 구축",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곽영길, 학교폭력 피해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2012 리사 셔크, 데이비드 캠트(2015). 진선미 역. 어려운 대화 직면하기-공동체를 세우는 대화기술. Korea Anabaptist Press. 문용린?이승수, 「학교폭력의 현황과 과제」, Issue Paper, 한국교육개발원, 2017. 김경은 최은희. (2017),"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와 사이버폭력 가해관계 : 사이버 폭력 피해 매개효과",「학교사회복지」38: 75-97.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20)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 키워드 학교폭력, 학교폭력의개념, 학교폭력의유형, 학교폭력의원인, 학교폭력의결과 |
2020년 10월 6일 화요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20)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020)학교폭력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