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건강교육 B형]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영양 2. 유아 편식 3.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 1) 편식 � �선을 위한 요리활동 2) 교사주도 집단의 요리활동 4. 활동/놀이가 교육적으로 적합한 부분에 대해 3가지 이상 찾아 쓰고, 그 이유를 함께 설명 1) 성취감 2) 발달영역과 연관된 경험 3) 각 영역의 발달을 도움 4) 올바른 식습관 형성 5) 유아의 감각기관 발달 6) 평가자료 활용 7) 과학적 탐구능력 5. 활동/놀이가 교육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에 대해 3가지 이상 찾아 쓰고, 그 이유와 개선방향을 함께 제시 1) 올바른 요리 활동 및 재료의 선택 필요 2) 학습 중심으로 이루어짐 3) 맛보기에 대한 고려 4) 교사 주도 5)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대화 필요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유아의 편식은 식품 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영양 섭취의 균형이 깨져 성장기 발육이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성격 형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지방 음식 선호, 채소와 과일 섭취 부족, 인스턴트의 과잉 섭취 등의 잘못된 편식 태도는 소아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성인기가 되어 성인병, 비만, 고혈압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이렇듯 유아기에 균형있는 영양을 섭취하고 바람직한 식습관 태도를 형성하는 것은 유아의 심신 발달과 건강 유지를 위해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평생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의 편식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성인이 되어서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유아기 부터 편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라서 본론에서는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정미라 외(2006). 유아건강교육. 양서원. 신은수 외(2010). 유아영양과 건강과 교육. 창지사. 한국교육방송공사, 아이의 밥상 제작팀(2010). 아이의 식생활. 지식채널. 하정연(2010). 생태유아교육기관 유아 요리활동 경험의 의미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장주연(2011). 식생활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인식도 및 요구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 하고 싶은 말 유아건강교육 B형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 �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키워드 건강교육, 유아건강교육, 활동, 놀이, 요리활동 |
2020년 10월 1일 목요일
유아건강교육 B형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유아건강교육 B형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