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1일 수요일

(방송통신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 학자들 학교에서 행복해 질 방안 평생교육 성인들 불평등 교육적 혁신 방안

(방송통신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 학자들 학교에서 행복해 질 방안 평생교육 성인들 불평등 교육적 혁신 방안
교육사회학.hwp


목차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

1)갈등이론 개요
2)학자 선정 이유 설명(베버)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에서 행복해 질 수 있는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 �지, 20점).

3. 코로나 19에 따른 사회변화의 양상을 감안하여 평생교육 상황에서 성인들 간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 교육적 혁신 방안을 한 가지 제시하시오 (1페이지, 30점).

4. 참고문헌

본문
1. 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을 편 학자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의 이름을 쓰고 그 이유를 쓰시오 (1페이지, 20점).

1)갈등이론 개요
기능이론이 사회발전과 기능적 효율성에 주목해 사회 안정과 질서유지로써 교육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면, 갈등이론은 그 사회의 엘리트 혹은 지배집단 간의 관계를 강조하며 기존질서의 변화를 모색한다. 기능이론이 교육이 계층이동을 촉진하고 사회평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지만, 갈등이론은 오히려 교육이 소수의 엘리트나 지배집단들의 권력을 공고히 하 고 기존 질서를 유지시켜주는 도구로써 불평등을 구조화, 심화시키며 사회구성원 간의 갈등을 끊임없이 강화한다고 보았다.

갈등이론을 주장한 학자로는 K.맑스, M.베버, S.보울스, H.진티스, L.알튀세, R.콜린스, P.부르디외, P.윌리스, P. 프레이리, M.카노이, H.지루 등이 있다. 맑스는 무한한 인간 욕구와 유한한 재화의 한계 속에서, 생산수단을 소유한 자본가와 그렇지 못한 프롤레타리아 계급 사이에는 본질적인 갈등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는 계급갈등론을 주장하며 자본주의제제를 비판했다.

맑스주의자인 보울스와 진티스는'자본주와 학교교육(Schooling in the Capitalist America)'(1976)에서 미국학교는 자본가에 유리한 태도와 가치관을 교육하고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정당화하며 이를 재생산한다고 비판했다(경제적 재생산론). 알� �세 또한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ISA)로써 학교는 이데올로기적으로 자본을 재생산하고 기존질서에 학생들을 편입시킨다고 주장했다.

참고문헌
성기선, 유성상, 이해주(2016). 교육사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윤옥한(2017). 삶은 교육사회학 개정판 2판. 양서원.
김신일(2015). 교육사회학 : 5판 . 교육과학사.
이보영(2015). 사랑의 시간들. 예담.

하고 싶은 말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키워드
방송대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학생이학교에서행복해질수있는방안, 갈등이론을편학자들, 성인들간불평등을줄일수있는교육적혁신방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