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hwp |
목차 1.서론 2.학교폭력의 정의 3.유아기 발달적 특징 4.유아기 폭력유형 5.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 방안 6.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7.결론 8.참고 자료 본문 학교폭력발생의 요인은 개인적 요인, 가정적 요� ��, 학교적 요인,사회?문화적 요인 등 다양하게 찾을 수 있지만 많은 연구자들은 공격성을 학교폭력발생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뽑았다. Olweus는 가해학생들의 전형적인 특징이 공격성이며 가해 학생들은 동료학생뿐만 아니라 교사, 부모 등 어른들에게도 공격적인 경우가 많다고 보고하였다. 국내의 많은 연구에서도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공격성이 일반 학생들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공격성이 폭력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공격성은 갈등 상황에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로 물리적, 언어적 힘을 사용하는 것이다. 공격성은 사회부적응 문제와 폭력을 유발시키는 심리적 특성으로 본능이나 자질 등 개인적 요인과 가족 빈곤, 사회구조 등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한 산물이며 아동의 사회적응 및 사회기능에서의 어려움과 청소년 비행, 학업성취의 어려움 등을 예측할 수 있는 변수가 된다. 공격성은 생의 초기에 습득되어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문제는 물론 범죄나 폭력 문제로 전개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유아기에 쉽게 보이는 '공격적 행동'은 유아 자신의 사회적?정서적 부적응에서부터 청소년기, 성인기의 폭력이나 범죄행위까지 확대, 지속될 수 있으며 실제 청소년 범죄는 유아기에 습득된 공격성의 연장 또는 확대인 경우가 많다. 어린 시절 형성된 공격성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한다면 성인이 될 참고문헌 김광수 (2019). 학교폭력의 실태 분석 및 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미경 (2016). 사회적 지지와 귀인 성향이 또래 괴롭힘 가� ��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소영, 노강욱 (2014). 교사를 위한 학교폭력의 이해. 서울: 창지사. 변성숙?변국희?안해용(2018). 학교폭력솔루션. 경기: 도서출판 좁쌀한알. 최은영(201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방안. 서울: 유아정책연구소. 문용린?이승수, 「학교폭력의 현황과 과제」, Issue Paper, 한국교육개발원, 2017. 왕건환?김성환?박재원?이상우?정유진(2018).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를 구하라. 서울: 에듀니티. 김지연(2015). 학교폭력 및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은영, 조아라 (2017).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영유아기 인성교육 강화방안. 서울:유아정책연구소. 하고 � �은 말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키워드 학교폭력, 유아기발달적특징, 유아기폭력유형, 영유아교육기관, 학교폭력예방 |
2020년 10월 6일 화요일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유아기 발달적 특징 및 폭력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