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임] 클레임 의의와 청구내용, 원인, 클레임의 제기.hwp |
목차 클레임 Ⅰ. 클레임의 개요 1. 클레임의 의의 2. 클레임의 청구내용 1) 손해배상금의 청구 2) 대체품의 청구 3) 매매계약의 취소, 해약 4) 대금지급의 거절 3. 클레임의 원인 1) 상품에 대한 클레임 2) 선적에 관한 클레임 3) Market Claim 4) 결제에 관한 클레임 Ⅱ. 클레임의 제기 1. 클레임 상대방의 확정 2. 클레임의 제기기간 본문 클레임 I. 클레임의 개요 1. 클레이의 의의 클레임(claim)의 본래 의미는 당연한 권리를 요구, 청구 또는 주장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 무역거래에서 클레임은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즉 무역거래 당사자 중 일방이 매매계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고의나 과실로 계약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이행하지 않음으로써 발생된 손해를 구제받기 위해서 상대방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을 클레임이라 한다. 무역거래에서 클레임의 대부분은 주로 상품의 품질, 선적지연, 선적 불이행 등을 이유로 수입업자가 수출업자에게 제기하는 경우이며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에게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는 대금결제와 관계되는 것 외에는 별로 없다. 대개 무역거래에서는 당사자 중 일방이 부주의로 인해 무역계약을 이행하지 않거나 이행을 지체함에 따라 클레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간혹 국제무역법규를 악이용하여 고의적으로 클레임을 제기하는 경우도 있다. 키워드 클레임, 청구내용, 제기, 청구, 내용 |
2016년 7월 26일 화요일
클레임 클레임 의의와 청구내용, 원인, 클레임의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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