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30일 토요일

소매 물류관리 물류관리의 중요성과 물류 및 물류활동의 내용, 물류의 미래

소매 물류관리 물류관리의 중요성과 물류 및 물류활동의 내용, 물류의 미래
[소매 물류관리] 물류관리의 중요성과 물류 및 물류활동의 내용, 물류의 미래.hwp


목차
소매의 물류관리

Ⅰ. 물류 관리의 중요성

Ⅱ. 물류의 내용

Ⅲ. 일반적인 물류활동의 내용

가. 반입되는 제품수송의 관리
나. 제품수납과 검사
다. 저장
라. 티켓팅과 마킹
마. 주문처리
바. 반출 수송 과정의 관리

Ⅳ. 물류활동을 외부에 위탁하는 경우

Ⅴ. 미래의 물류


본문
소매의 물류관리

I. 물류 관리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물류관리란 제품을 각종 공급처(제조업체나 벤더)로부터 트럭을 가지고 가서 제품을 운반해 오는 경우와 고객이 구매한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배달을 해 주는 행위를 의미한다. 또한 점포가 여러 개인 경우에(보통은 수십 개가 넘을 경우) 특정한 곳에 물류창고를 두고 제조업체나 벤더에게 그 물류창고로 제품을 배달하도록 요청한다. 배달된 제품을 물류창고에서 검품, 하역, 보관하는 것을 물류관리라고 한다. 이처럼 물류관리를 하게 되면 컴퓨터를 통해 실제로 발주한 제품이 제대로 들어왔는가에 대한 정보관리가 가능하다. 소매점의 물류관리는 제품의 수송, 포장, 보관, 하역, 정보처리 등을 포함한다. 실제로 중요한 것은 배송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그리고 저비용으로 수행하느냐는 것이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활용한 첨단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국내에 진입한 해외의 선진 소매업체들은 모두 다점포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다점포인 경우에는 물류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다점포 체인을 이용할 때는 점포 간 이송을 위한 수송 문제를 해결해야만 하고 바이어는 각 점포가 필요로 하는 제품의 사이즈. 색상, 재고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유통이란 제조업체에서 중간의 각종 도매 업무를 수행하는 각종 벤더들(제조업체 자체도 될 수 있고, 일반 도매상이 될 수도 있고 그리고 수수료만 받는 중간배송업체가 될 수도 있음)이 소매업체까지 물건을 전달해서 이를 소매업체가 자체 점포를 운영하면서 판매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로 제조업체와 도매업체 그리고 소매업체가 전화나 팩스 혹은 최신의 인터넷이나 각종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을 발주하더라도 발주자체로 모든 업무가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품이 제조업체에서 도매업체에게로 혹은 도매업체에서 소매업체로 이동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실제로 제품이 이동되는 것을 일반적으로 물류(Physical distribution)라고 한다. 일반적인 유통은 정보나 대금의 흐름을 의미하고, 일반적인 물류는 제품 그 자체의 흐름을 의미한다.
유통업무는 사무실에서도 어느 정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전자제품이나 컴퓨터제품을 취급하는 수백 개 이상의 도매상들이 모여있는 서울 용산전자상가에서는 많은 경우 전화로 유통활동이 이뤄진다. 지방의 어떤 소매상이 특정 모델의 냉장고 10대를 주문할 경우에 자신과 과거에 어느 정도 거래가 있었거나 현재 안면이 있는 서울 용산전자상가내의 도매상에게 전화를 걸어 제품이 있는지, 만약 없다면 구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가격이 얼마인지를 협상한다. 서울 용산전자상가내의 도매상은 별도의 창고를 용산전자상가 내나 혹은 변두리 지역에 가지고 있는데 그 창고에서 지방의 소매상이 요청한 법장고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재고가 있다면 바로 가격협상을 하여 서로 협상이 되면 소매상이 온라인으로 대금을 입금하고 텔레뱅킹으로 입금이 확인되면 바로 냉장고 10대를 용산역에서 기차로 지방까지 보낸다. 지방의
그 소매상은 역에 가서 냉장고를 찾아 자신의 점포에서 판매하는 것이다.

키워드
물류, 물류관리, 관리, 소매, 물류활동, 물류활동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