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8일 목요일

항공업 항공운송업의 특성, 항공사 상품 및 서비스종류, 항공관련 국제기구

항공업 항공운송업의 특성, 항공사 상품 및 서비스종류, 항공관련 국제기구
[항공업] 항공운송업의 특성, 항공사 상품 및 서비스종류, 항공관련 국제기구.hwp


목차
Ⅰ. 항공운송업의 특성

1. 기술변화의 영향
2. 고도성장산업
3. 비정기운송의 급속한 성장
4. 한계적 이윤성
5. 생산품상의 특성
6. 화물의 중요성

Ⅱ. 항공사 상품 및 서비스의 종류

1. 항공사 제공의 상품 및 서비스
1) 요금
2) 운항빈도 및 노선
3) 장비
4) 서비스
5) 광고
2. 항공운송상품의 특성
1) 소멸성
2) 불량품에 대한 대체기능의 결여
3) 공급탄력성 결여
4) 상품구성의 복잡성
5) 계절성

Ⅲ. 항공관련 국제기구

1. 국제항공운송협회
2. 국제민간항공기구



본문
I. 항공운송업의 특성
항공운송업의 특성은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으나 중요한 것으로 다음과 같다.

1. 기술변화의 영향
항공기 자체가 고도의 기술복합체인 만큼 항공운송업이 고도의 기술발전을 토대로 번영을 누려 왔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기술변화가 항공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대단히 크다고 하겠다.
항공기 엔진기술의 발달은 항공기의 대형화 고속화를 가능하게 하여 단위운영비용이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항공기 기술혁신은 단위운영비용을 줄이는데 기여를 했지만, 항공사들은 신형 항공기 도입에 따른 자본비용의 압박을 받아야만 했다. 따라서 항공기 제작회사가 항공기 구입자의 자금조달에 관여하기 시작했으며, 은행협회(Consortia of Banks)가 결성되어 항공기를 구입하여 항공사에게 리스(lease)하는 방법이 생겨났다. 1980년대에 이러한 은행협회들은 전문적인 항공기 리스회사들에게 고객을 빼앗기게 되었다.
1980년대 후반에는 항공산업의 고성장률에 힘입어 큰 항공사는 직접 주문, 리스회사는 작은 항공사들을 위해 주문했고, 이러한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

2. 고도성장산업
항공운송산업은 여타의 산업보다 고성장률을 기록해 봤는데, 1955년부터 1969년까지는 연평균 14%, 1970년대에는 10%, 1980년대에는 80% 정도의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이러한 수치는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은 수치로 기록되고 있다.
이와 같이 항공운송산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보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키워드
항공, 항공사, 관련, 서비스종류, 국제기구, 항공관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