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품 도매업] 산업용품시장의 특성(특징)과 기능, 국내 산업용품 유통업 실태현황.hwp |
목차 산업용품 도매업 Ⅰ. 산업용품 시장의 특성과 기능 Ⅱ. 산업용품 유통경로의 특징 Ⅲ. 국내 산업용품 유통업 현황 1. 유통경로 2. 구매경로 3. 국내 현황 Ⅳ. 산업용품 유통의 문제점 본문 산업용품 도매업 산업용품 유통업은 제조업이 주 수요처이기 때문에 산업단지 인근의 배후도시지역에 산재해 있는 입지특성을 갖고 있다. 산업용품 유통업은 제조업을 지원하는 서비스업으로서 제조업이 생산 활동을 제대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반을 조성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산업용품 유통업은 소량 다품종 상품을 취급하며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상품의 품질이 중요하고, 제조업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품목을 제공해야 한다는 상품특성을 갖는다. 이는 산업용품 씨 제조업체의 생산과정에 투입되기 때문이다. 산업용품의 품질은 그것을 사용하여 생산되는 최종 제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또한 산업용품을 적시에 공급하는 것은 공장가동에 유휴시간이 발생하거나 공장가동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사태를 방지한다. 제조업의 경쟁력이 향상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부품과 소모품의 조달이 제때에 이루어져야 하는데, 그 이유는 기계가 고장 났을 경우에 필요한 부속과 수리도구 등을 제때에 공급받지 못하면 생산에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산업용품 유통경로에서는 장기간 동안 거래를 해 온 공급자-구매기업 간의 친밀한 관계가 기존업체의 경쟁우위 원천이 될 수 있어 신규업체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는 산업재 유통경로가 관계중심의 거래라는 것을 의미하며, 고객과의 관계는 서비스시설의 제공, 쾌적한 점포분위기에 의해 강화될 수 있다. 1. 산업용품 시장의 특성과 기능 산업용품 시장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고객 이 한정되어 있으며 고객 수는 소비재 시장에 비해 크게 적으나 구매단가가 크다. - 고객특성은 반복구매이며 시장은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다. - 산업용품의 수요는 결합 수요이므로 집단판매형태이며 수요자는 다른 제품과 결합하여 최종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재판매하기 위하여 제품을 구매한다. 키워드 산업, 용품, 산업용품, 국내, 실태현황, 도매업 |
2016년 7월 29일 금요일
산업용품 도매업 산업용품시장의 특성(특징)과 기능, 국내 산업용품 유통업 실태현황
산업용품 도매업 산업용품시장의 특성(특징)과 기능, 국내 산업용품 유통업 실태현황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