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프로그램]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설계과정, 목적, 실행방법.hwp |
목차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Ⅰ.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Ⅱ.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과정 1. 교육대상의 선정 2. 교육주체의 선정 3. 교육대상자의 특성 및 학습능력, 교육요구도 분석 4. 교육목적 및 기대효과의 구체적 진술 5. 구체적인 교육내용의 설계 6. 교육과정모델의 설계 7. 개별적 교육사례 구성 8.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구성 사례 1) 교육대상의 선정 2) 교육주체의 선정 3) 교육대상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도 분석 4) 교육목적 5) 구체적인 교육내용 6) 교육과정모델 7) 개별적 교육사례의 구성 Ⅲ.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목적 1. 목적 진술의 원칙 2. 프로그램 목적의 설정 준거 Ⅳ.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선정과 조직 1.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2. 프로그램 내용의 조직 1) 계속성 2) 계열성 3) 통합성 Ⅴ.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실행방법의 선정 1. 교육방법 선정의 원리 1) 다양성의 원리 2) 적절성과 효율성의 원리 3) 현실성의 원리 2. 교육방법 선정 및 활용상의 원칙 1) 교수, 학습방법 선정상의 원칙 2) 교수, 학습방법 적용을 위한 준비상의 원칙 3) 교수, 학습방법 적용 시 지도상의 원칙 본문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I.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이란 특정소비자나 소비자집단에 대한 소비자교육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부족한 소비자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의도적인 학습을 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지식, 태도, 기능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대상이 되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와 그들이 갖는 교육적인 요구뿐 아니라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적 내용 등을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하여 올바른 소비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합리적인 태도, 시장의 변화와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능 등과 같은 소비자능력을 향상시키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뿐 아니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사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등을 포괄하기 때문에 그 형태와 유형은 매우 다양하며 광범위하다. 또한, 소비자교육에 포함되는 내용도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범위와 형태를 단순하게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이렇듯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하나의 틀로서 제시하기는 어려우나, 교육 프로그램 안에는 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적 요구도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의 목적이 진술되어야 한다. 또한 구체적인 교육내용뿐 아니라 교육의 활동방향과 교육방법 등이 진술된 교육과정모델, 나아가 어떻게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와 같은 교육사례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이상과 같은 틀을 갖추고 교육대상자인 소비자를 교육시켜 나갈 때 궁극적으로 소비자능력이 향상될 것이며, 나아가 시장에서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유지함으로써 건전한 경제 주체로서 제 기능을 다하게 될 것이다. 키워드 교육, 소비자, 프로그램, 설계과정, 소비자교육, 실행방법 |
2016년 7월 30일 토요일
소비자교육프로그램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설계과정, 목적, 실행방법
소비자교육프로그램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설계과정, 목적, 실행방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