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hwp |
목차 도덕성 발달이론 I. 정신분석이론 II. 인지발달이론 1. 도덕발달에 대한 Piaget의 이론 1) 도덕전 시기 2) 사실적 도덕성 또는 타율적 도덕성 3) 상대적 도덕성 또는 자율적 도덕성 단계 4)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2. Piaget이론의 평가 1) 타율적 도덕단계의 어린 아동들은 남들의 의도를 전혀 모를까? 2) 타율적 도덕단계의 어린 아동은 모든 규칙을 존중하나? 3) 부모는 자녀의 도덕적 발달을 저해하나? 3.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4. Kohlberg이론의 지지증거 1) Kohlberg의 단계는 불변적 순서인가? 2) 도덕발달과 인지발달의 단계 3) '사회적 경험' 가설에 대한 지지증거 5. Kohlberg이론에 대한 비판 본문 도덕성 발달이론 I. 정신분석이론 Freud에 의하면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 원초아는 본능의 충족을 원하지만, 자아는 실제적 충족수단들을 찾을 때까지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시키며, 초차아는 원초아의 충동과 자아의 욕구충족방법이 도덕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원초아의 지배를 받는 유아기와 걸음마기아기는 비도덕적이므로 부모들은 옳은 행동을 하면 보상하고 그릇된 행동은 벌해야만 한다. 일단 초자아가 발달하면, 아동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스스로 살피고 감시할 수 있다. 초자아가 잘 발달된 아동은 자신에 대해 엄격하고,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죄책감, 수치심, 자존심저하를 느낌으로써 자아를 벌한다. 이와 같이 도덕적으로 성숙한 아동은 자존심을 유지하고 부정적 감정을 피하기 위해 도덕적 규범에 어긋난 유혹에 저항하게 된다. 초자아가 발달되는 냠근기(3~6세)에 아동들은 이성부모에 대한 근친상간적 욕망 때문에 동성부모에 대한 적대적 경쟁심을 경험한다(Freud, 1935). 아들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거세불안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버지를 동일시하며 그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한다. 딸도 아버지의 애정을 두고 엄마와 경쟁하는 남근기 동안에 엘렉트라 갈등을 경험하지만, 거세불안이 없기 때문에 아들이 아버지에 대해 느끼는 것만큼 어머니를 두려워하지는 않는다. 딸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엄마를 동일시하면서 엄마의 도덕기준을 내면화하게 된다. Freud는 강한 거세불안을 느끼는 남성의 초자아가 여성들의 것보다 더 강하다고 믿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콜버그, 피아제, 도덕성발달이론, 발달이론 |
2016년 7월 21일 목요일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도덕발달이론),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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