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9일 금요일

물류 거래관계의 개설(무역회사의 설립 및 거래선 발굴)

물류 거래관계의 개설(무역회사의 설립 및 거래선 발굴)
[물류] 거래관계의 개설(무역회사의 설립 및 거래선 발굴).hwp


목차
물류 거래관계의 개설

Ⅰ. 무역회사의 설립

1. 무역업 사업의 계획
2. 무역회사의 설립
1) 사업자 등록
2) 무역업 신고
3) 웹사이트의 구축과 활용

Ⅱ. 거래선의 발굴

1. 해외시장조사
1) 해외시장조사의 의의와 내용
2) 해외시장 조사 방법
(1) 직접조사
(2) 간접조사
2. 거래처 선정
1) 국내 전자무역 거래알선 사이트
(1) KITA
(2) EC21
(3) Buy Korea
(4) EC Plaze
2) 해외 전자무역 거래알선 사이트
3) 거래알선 사이트의 활용
(1) 인터넷 활용
(2) 온라인 디렉토리
(3) CD-ROM 활용
(4) 간행물 디렉토리
3. 거래 권유장의 발송
4. 신용조사
1) 상도덕
2) 자본
3) 능력
5. 조회


본문
무역 거래관계의 개설

I. 무역회사의 설립
1. 무역업 사업의 계획
무역회사를 설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먼저 수입무역과 수출무역 중 어느 것을 업으로 할 것인지를 검토하여야 한다. 물론 수출입을 동시에 할 수도 있겠으나 처음 설립하는 경우에는 어느 한쪽을 먼저 시작하게 마련이다. 이와 함께 무역업을 할 것인지, 무역 대 리 업을 할 것인지도 결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전 검토가 끝나면 좀 더 구체적으로 무역업 사업의 계획을 하여야 한다.
먼저 사업의 전반적인 개요, 사업의 범위, 조직계획, 제품조달 및 생산계획, 시장현황 및 판매계획, 재무계획, 자금계획 단계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세워야 한다. 또한 회사명, 대표자 및 임원현황, 사업추진 동기 및 추진 일정, 단계별 사업추진 방안, 기대효과 등을 계획해야 하며, 다음으로 사업의 범위를 업태별과 업종별로 결정해야 한다.
조직계획 단계에서는 업무 흐름별로 본사의 조직체, 직무별, 직위별, 소요인원, 대리점, 판매점, 구매처 등 외부 조직체계를 계획해야 한다. 제품조달계획 단계에서는 취급 제품의 범위 및 특징, 물품 공급자와의 관계, 물품 조달 방법 및 결제방법, 물품 제조 공정도 및 공정별 점검사항 등을 결정해야 한다.
판매계획 단계에서는 동종업계 현황, 시장 규모와 전망 등 목표시장 분석, 판매 형태 및 전략, 가격정책, 판매예측 및 재고관리 계획 등을 결정해야 한다.
재무계획 단계에서는 원가분석 및 단계별 비용과 수익분석, 추정손익 계산서, 손익 분기점 분석 등을 계획해야 한다. 자금계획 단계에서는 단계별 총 소요 자금내역, 자금 조달 및 차입 계획, 차입금 상환계획 등을 결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터 넷 홈페이지 구축 단계에서는 도메인네임(domain name)의 결정, 웹 호스팅 유무, 홈페이지 구축 방법 결정, 마케팅 전략 등을 결정해야 한다.


키워드
거래관계, 무역회사, 물류, 거래선, 관계,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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