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2일 금요일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개념(정의)과 효과, 놀이의 치료적 기능, 놀이치료자의 역할 및 자세(태도),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개념(정의)과 효과, 놀이의 치료적 기능, 놀이치료자의 역할 및 자세(태도), 놀이치료의 대상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개념(정의)과 효과, 놀이의 치료적 기능, 놀이치료자의 역할 및 자세(태도), 놀이치료의 대상.hwp


목차
놀이치료

I. 놀이치료의 개념

II. 놀이의 치료적 기능

III. 놀이치료자의 역할 및 자세

IV. 놀이치료의 대상 및 효과

* 참고문헌


본문
놀이치료

I. 놀이치료의 개념

아동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생활의 일부이며, 그들은 놀이를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 액슬린(Axline)에 의하면 놀이는 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자연적인 매체 로, 성인치료에서는 언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드러내는 것처럼 아동은 놀이를 통해 그 같은 것을 표현한다. 치료자는 아동이 자기표현을 하는 상징적인 언어로 놀이를 사용한다고 보아야 한다. 아동들은 언어보다 장난감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있어서 중요한 사람, 사건, 자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더 적절하게 보여줄 수 있다(Ginott, 1961).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기자신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우며 자신의 감정과 정서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특히 현실에서 가능하지 않은 일이나 할 수 없었던 일들을 놀이로 표현하기도 하며, 자신들의 감추어진 내면세계를 드러내 보이기도 한다. 놀이에서 아동들은 에너지를 방출하고, 힘든 목표를 달성하고, 좌절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들은 신체적인 접촉을 하게 되고, 경쟁의 욕구를 배출하고, 사회적으로 수용할 만한 방법으로 공격성을 표출하고, 타인과 어울리는 방법도 배우게 된다. 또한 놀이는 아동들에게 그들의 상상력을 자유롭게 조절하고 문화와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와주기도 한다(Papalia & Olds, 1986).
이처럼 어른들의 세계와달리, 아동들에게 있어 놀이는 성장과 발달을 이루는 체계원리(Slade, 1995)라고 할 수 있어, 놀이는 이미 오래 전부터 아동의 발달과 교육의 관점에서 널리 활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놀이의 치료적 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놀이의 가치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놀이는 즐거움과 재미라는 긍정적 정서, 내적 동기에 의한 자발성, 행위의 결과에 집착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로움, 상징이나 은유와 같은 비사실성, 새로움을 추구할 수 있는 창조적 자유 등의 속성으로 심리치료적 관계를 형성시켜 주고 치료효과를 증진시켜 주는 신비로운 힘을 가지고 있다. 이로써 놀이의 치료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오늘날 놀이치료는 놀이치료 센터는 물론 학교나 병원 등에서 아동의 심리적, 발달적, 행동적 문제를 해소하는 데 핵심적인 치료기법으로 기능하고 있다.


참고문헌
놀이치료의 이해 - 유가효, 위영희 외 3명 저(양서원, 2014)
놀이치료 - 김연진, 장미경 외 1명 저(창지사, 2009)
놀이치료의 기초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시그마프레스, 2015)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 Kevin J. O'Conner, Lisa D. Bravermanr 저, 이승희 외 2명 역(시그마프레스, 2011)
놀이치료개론 - 송영혜 저(에버그린북스, 2015)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 이숙희, 고인숙 저(교육아카데미, 2003)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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