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될 수 있는 듀이의 아동중심철학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듀이의 아동중심철학 2.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철학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 3.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20세이 이후 영유아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친 교육 사상가 중 한 명이 바로 듀이이다. 20세기의 교육사상은 듀이를 중심으로 한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지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듀이가 교육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진보주의는 서구의 전통적이며 권위적인 교육으로부터 아동의 자유와 인권을 중시하며 교육을 과학적 연구 위에 기초하여 개혁하자는 일종의 교육의 생활화 운동이다. 진보주의 사상은 당시까지의 전통적 교육에 대한 도전과 반작용으로서 아동이 장차 변화하는 사회에 나가서 적응하며 살아가는 실용적 생활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것을 교육읨 목적으로 삼았다. 또한 듀의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은 . . Ⅱ 본론 1. 듀이의 아동중심철학 듀이의 교육철학은 아동중심교육사상을 기본으로 한다. 아동중심교육이란 전통적 교육에서 강조하는 내용 중심적이고 교과 중심적인 교육에 반대하고 학습자의 자유, 관심, 흥미 등 아동 존중의 원리를 강조한 교육사상이다. 어떤 이는 듀이의 아동중심교육 사상은 플라톤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아동중심교육은 루소에 의해 시작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루소에 의해 시작된 아동중심교육 사상은 인간 중심의 신인문주의 교육 사상을 대표하는 페스탈로찌,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으로 이어졌다. 듀이는 교육과 철학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그는 특히 교육을 철학구상의 핵심적 위기에 두고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그는 듀이의 교 참고문헌 - 황미경, "은물놀이를 통해서 본 프뢰벨의 교육방법", 강원대, 2006 - 이경민, "프뢰벨의 인간교육에 관한 연구", 한신대, 2010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 이원영, "존 듀이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주요개념 탐구", 유아교육학회집, 2008 - 김성희, "듀이의 실험학교 교육원리 관점에서 본 초등학교 통합교과 성격 연구", 경인교대, 2014 - 황해익외,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7 하고 싶은 말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될 수 있는 듀이의 아동중심철학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와 자신의 견해를 상술하였습니다 키워드 듀이의 아동중심철학, 아동중심교육,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철학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 교육에의 시사점 |
2016년 7월 29일 금요일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될 수 있는 듀이의 아동중심철학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될 수 있는 듀이의 아동중심철학에 대해 설명하고 이것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와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