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3일 토요일

놀이치료단계 놀이치료의 순서(놀이치료절차)

놀이치료단계 놀이치료의 순서(놀이치료절차)
[놀이치료단계] 놀이치료의 순서(놀이치료절차).hwp


목차
놀이치료단계

I. 초기단계

II. 중기단계

III. 종결단계

IV. 놀이치료실에서 아동의 제한설정

* 참고문헌


본문
놀이치료단계

놀이치료자는 아동 심리평가 과정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아동을 위한 최선의 치료적 선택을 하여야 한다. 아동에게 치료적으로 가장 필요한 것을 부모에게 제안하고 부모와 합의 하에 이후의 치료적 과정을 결정하게 된다. 아동의 문제에 따라 놀이치료는 부모에게 아동의 특성만 설명하는 것으로 단회로 끝날 수도 있고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 때로는 심리상담보다 의학적인 처치나 약물복용이 필요할 수 있으며 약물복용과 놀이치료를 병행하는 것을 제안할 수도 있다. 또한 부모의 심리적 문제 해결이 아동상담을 위해 아주 필요할 때는 별도의 부모상담, 부모의 개인상담, 가족상담을 권유하기도 한다.
아동의 문제가 심각하거나 치료기간이 제한되거나 상담효과를 고려하여 더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각 놀이치료 세션은 30-50분 정도가 보통이며 일주일에 한 번씩 실시한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놀이치료실에서는 40분 아동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10분 동안 부모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연구들을 살펴보면 전형적인 아동문제를 해결하는 데 평균 20세션 정도가 소요되지만 어떤 아동들은 문제가 심각해도 빨리 좋아지는 반면 어떤 아동들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한다(Landreth, 2002; Carmichael, 2006).
놀이치료 과정을 포괄적으로 연구한 핸드릭스(Hendhks, 1971)는 아동이 놀이치료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고 하였다.

* 1-4회: 호기심과 탐색을 하지만 확실한 의견을 말하지 않고 어물쩍거린다. 창조적인 놀이를 표현하고 간단하고 서술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설명과 행복한 감정과 불안한 감정을 모두 나타낸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치료, 놀이치료의, 놀이치료, 놀이치료절차, 놀이치료단계, 절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