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9일 금요일

중소기업 현대기업의 성격과 형태

중소기업 현대기업의 성격과 형태
[중소기업] 현대기업의 성격과 형태.hwp


목차
중소기업 현대기업의 성격과 형태

Ⅰ. 기업의 개념과 성격

1. 기업의 개념
2. 기업의 성격
1) 조직으로서의 성격
2) 시스템으로의 성격

Ⅱ. 기업의 형태

1. 기업형태의 의의와 분류
2. 기업의 형태별 특성
1) 사기업
(1) 합명회사
(2) 합자회사
(3) 유한회사
(4) 주식회사
(5) 협동조합
(6) 익명조합
2) 공기업
(1) 행정기업
(2) 법인체기업



본문
중소기업 현대기업의 성격과 형태

1. 기업의 개념과 성격

1) 기업의 개념

오늘날의 자본주의경제체제는 여러 종류의 다양한 조직들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기업조직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대의 경제사회가 이른바 고도산업사회(high industrial society)로 일컬어질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기업이라는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이 있어 왔기 때문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따라서 현대의 경영학이 이러한 기업조직을 주된 관심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본주의경제체제를 지탱하는 핵심적 존재로서 경영학의 주된 관심대상이 되고 있는 기업을 어떠한 개념의 조직으로 이해하여야 할 것인가? 사실 기업에 대하여 단정적인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국가의 주도적인 사상 내지 이념에 따라서 그리고 기업과 관련을 맺고 있는 집단이나 매인의 입장에 따라서 기업을 보는 관점이 다르고 또 그것을 달리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경제사회가 주로 기업경영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자본주의경제체제하에서는 기업을 독자적인 존재로서의 협동적 생산실체 (cooperative production entity)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은 특정 이해관계집단의 이해실현을 위한 도구 내지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적인 행위주체로서 노사 간 및 기타 이해관계집단 간의 협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생산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조직화된 실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기업개념에 의하면 현대의 기업조직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게 된다.



키워드
기업, 중소기업, 현대기업, 중소, 성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