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8일 목요일

중소기업 성장전략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전략 및 성장전략 유형

중소기업 성장전략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전략 및 성장전략 유형
[중소기업 성장전략]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전략 및 성장전략 유형.hwp


목차
중소기업의 성장전략

Ⅰ.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1. 기업성장의 개념
2.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1) 설립단계
2) 존속단계
3) 성공단계
4) 도약단계
5) 성숙단계
6) 쇠퇴 및 변혁단계

Ⅱ. 성장전략의 이해

1. 기업계열화전략
2. 고도화전략
3. 다각화전략
4. 이업종교류전략
5. 사업전환전략
6. 인수, 합병전략



본문
중소기업의 성장전략

1. 중소기업의 성장단계와 성장전략

1) 기업성장의 개념

기업의 계속적인 성장(growth)을 유지하는 것은 경영자가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이다. 사람들은 보통 기업의 성장이 기업규모의 확대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만일 기업의 규모를 종업원 수나 매출액 또는 생산능력 등의 개념으로 이해하여야 한다면 그것은 성장 그 자체라기보다는 오히려 성장의 결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사실 경영학에서 기업성장에 대하여 명확한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왜냐하면 기업의 성장형태는 외부환경의 변화와 차이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현재 신속히 성장하는 산업과 이미 성숙단계에 들어선 산업, 그리고 매우 번영하고 있는 경제와 쇠퇴하고 있는 경제 등과 같은 서로 다른 환경 하에서 기업의 성장을 똑같은 기준으로 사용하여 일률적으로 측정할 수는 없다. 따라서 학자에 따라서는 기업성장을 하나의 기업조직이 현재 직면해 있는 환경 속에서 생존과 번영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지라고 비교적으로 추상적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그러한 정의에 따르면 경쟁이 격렬하고 빠르게 변하는 환경 속에서 원래의 시장지위 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기업은 성장하는 기업으로 볼 수 있다.



키워드
성장, 성장전략, 중소기업, 기업, 중소, 성장단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