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4일 일요일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의 원리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의 원리
[교수학습원리] 교수-학습의 원리.hwp


목차

교수-학습의 원리

I. 자발성의 원리

II. 개별화의 원리

III. 사회화의 원리

IV. 통합성의 원리

V. 목적의 원리

VI. 직관의 원리

VII. 과학성의 원리



본문
교수-학습의 원리

학습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어떤 사람인가를 이해하는 것이다. 근래 교육심리학의 발달로 인하여 학습자를 정확하게 관찰하고 실험하며 통계를 내어 학습자의 심신의 발달을 파악한 뒤 그 자료를 가지고 지도원리를 추출해 내고 있다. 특히 진보주의 교육철학은 학습자의 장래를 준비하기 위해 현재의 필요와 흥미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입장으로 학습자가 현재 어떤 흥미와 요구를 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을 중요시한다.

(그림) 교재-수업-학습의 관계


1영역 : 교재 + 수업 + 학습됨 ) 이상적인 영역이다. 이 영역을 확대하여야 한다.
2영역 : 교재 + 수업 + 학습은 안 됨
3영역 : 교재에 없는 내용 + 수업 + 학습도 됨
4영역 : 교재를 가르치지 않았는데 학습은 됨
5영역 : 교재를 가르치지 않았고 학습도 안 됨
6영역 : 교재 없고 가르침도 없고 학습도 없음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수, 원리, 교수학습원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