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3일 토요일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통계조사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통계조사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통계조사.hwp


목차
I. 요약
II. 통계조사 분석 과정
1) 연구목적
2) 자료의 수집 및 구성
3) 통계적 분석
-관찰조사 분석결과
-설문조사 분석결과
III. 결론 및 후기
IV. 참고문헌


본문
1. 연구목적

최근 몇 년 사이 대형마트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전통 재래시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감소되고 있다. 전통시장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는 원인은 기업형 대형마트와 비교하여 경쟁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전통 재래시장은 경쟁력 상실뿐만 아니라 인구 구조 변화에 따라 바뀐 사회문화적 욕구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과거의 모습만 고수하고 있다는 데서도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전통시장의 문제점을 인지하고 다시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현대사회의 흐름에 맞춰 성북구 내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심하게 되었다.
또한, 성북구청 일자리경제과 김문경 담당자에 따르면, 성북구 내 가장 활성화가 필요한 시장은 석관황금시장이고,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시장은 장위골목시장인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가장 낙후되어있다고 판단되는 석관황금시장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현재 석관황금시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2. 자료의 수집 및 구성

가. <석관황금시장 조사 일정표>



총 15주 일정에서 처음 5주 동안 '재래시장 활성화'라는 포괄적인 주제서부터 '석관황금시장의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통계적 조사'라는 구체적인 주제로 좁혀나갔다. 이후 5주차에서 8주차 까지 석관황금시장 활성화 방안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적인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 토대로 7주차에서 9주차까지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완성된 설문지로 10주차에서 11주차 동안 석관황금시장 주변 일대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마친 뒤 12주차에는 응답자들의 답변 데이터를 입력하였으며, 입력된 데이터로 13주차에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14주차와 15주차에 통계 보고서를 작성하였다.


참고문헌
1) 2010성북구통계연보
www.seongbuk.go.kr/site/nkr/annualreport/2010/index.html
2) 성북구 중소기업 홍보관
http://tme.seongbuk.go.kr/pms/contents/contents.do?contseqn=867
3) 통계청 통계네비게이터 http://sgis.kostat.go.kr/



키워드
통계조사, 전통시장, 조사, 통계, 방안, 활성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