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목차 1. 전근대의 역사교육 2. 근대의 역사교육 3. 해방이후 개정7차 교육과정 4. 참고문헌 본문 1 삼국시대-조선전기 - 유교의 여러 경전과 중국의 역사서를 교재로 하는 경학교육이며 경사일체의 교육 - 고구려 - 당시 어떠한 책들이 교육용으로 사용되었는가는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기록을 통해 당시의 교육 상황이 어떤지 부분적으로 짐작 가능. - 신라 - 신라의 임신서기석- 경서를 배우는 일정한 교육과정이 있었음을 짐작. - 통일신라 - 역사교육 중시 → 국학에서 경서를 중심으로, 역사적 교양과 문장 능력을 익히도록 하는 경사 일치의 교육 실시, 독서삼품과를 통해 관리 선발. 고려- 국자감, 사학기관 통해 역사교육이 이루어짐. → 주로 유교의 경전과 중국의 역사를 위주로 교육. 민족사서 간행 조선 - 성리학적 유교이념에 입각한 역사교육 → 고려 시대보다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의 사서가 더 중시. 대의명분을 강조하여 그 준거를 역사에서 찾음 → 어느 때보다 역사에 대한 이해가 요구. 16세기: 우리의 역사 소중화 → 기자가 우리 역사의 시조, 우리나라 역사<중국사 17세기: 아동용 역사교재로 『동몽선습』 서당에서 널리 사용 참고문헌 * 정선영 외, 2001, 역사교육의 이해 , 三知院, 265-302쪽 * 차미희, 2011, 3차 교육과정기(1974-1981) 중등 국사과의 독립 배경과 국사교육 내용 상의 특성 ,『한국 중 고등학교의 국사교육-국사과 독립시기(1974~1994)를 중심으로 , 교육과학사 * 김흥수, 1992, 한국역사교육사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한종, 2006, 역사교육의 변화와 과제 ,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연구 , 선인 * 강선주, 2006, 해방 이후 역사교육과정 개정을 둘러싼 쟁점 , 歷史敎育 97 <2. 2007(09)년, 2011년 개정 역사 교육과정과 역사 교육> * 차미희, 2010,「2007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역사』단원 개발의 실제」, 『교과교육학연구』제 14호 3권 * 한철호, 2011, 『한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과 교육과정 개정 일정의 문제점 , 『韓國史硏究』 153 * 陳在管, 2006, 2005년 중등 역사과 공통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내용 체계 , 歷史敎育 98 키워드 교육, 역사, 역사교육, 학교, 개정, 과정 |
2016년 9월 26일 월요일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한국역사교육의 변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