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이란 2. 보육의 필요성 3. 보육경험의 효과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영아가 생애 초기에 어떤 보육환경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영아의 발달 수준은 달라질 수 있기에 보육과 관련된 초기 연구들은 보육경험의 유무에 따른 영아의 발달 차이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특히 출생 후부터 만 2세까지의 영아기가 정서적으로 부모나 자신을 돌봐주는 대상에게 애착심을 형성하고 인간관계를 맺어가는 중요한 시기임을 고려해 볼 때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 격리되고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경험이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더구나 부모의 취업시기가 빠를수록 유아가 경험하는 총 보육기간이 길며, 어머니의 주당 근무시간이 길수록 영유아가 타인 양육자 또는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시간이 길었다. 따라서 본론 참고문헌 이영 외(1995). 영유아 발달. 양서원. 김수미 외(2000). 아동의 위축행동에 대한 연구. 가정과학연구. 양연숙 외(2001). 타인양육 영아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 아동학회지. 박성연 외(2004). 보육경험과 아동특성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하고 싶은 말 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경험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키워드 보육, 보육경험, 보육 경험, 보육 필요성, 보육의 필요성 |
2016년 9월 25일 일요일
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경험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경험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