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28일 금요일

2018-2 공통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2018-2 공통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교육사회학.hwp


목차
서론

본론
1. 학교 비판의 배경
가. 사회 불평등 돈과 학교 교육
나. 중남미 교육의 문제와 탈학교론의 등장
2,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1) 학교의 시작과 기능
가) 교육 주체
나) 학습자
2) 학교의 문제점
3) 학교의 사회적 역기능
3. 교육목적
4. 탈학교를 위한 교육방법
5. 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서론 인간은 누구든지 태어나면서부터 교육을 받으며 자라고 교육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되고 성장하여 간다. Dewey는 '교육은 생활이며, 교육은 성장이며, 교육은 계속된 경험의 재구성이며, 교육은 사회화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이는 교육이 개인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끼침은 물론 사회 문화를 유지 발전시키는 작용도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 교육은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볼 때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것은 도덕적 인격적 목표에 접근시키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공교육제도의 확립으로 개인은 학교를 통해서 사회윤리와 생존기술을 획득하게 되었고, 또한 교육을 통해서 습득된 능력에 따라서 평가를 받게 됨에 따라 학교 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진출을 위한 도구가 되었다. 평등화와 능률화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하여 추진되었던 공교육제도의 발달은 국가 및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발전에 크게 공헌한 바 있으나 학교를 지나치게 개인의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경향 때문에 많은 문제점을 낳게 되었다. 학교 교육에 대해 고전적 교육이론가들은 학교가 산업 민주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 지식, 사회적 규범을 아동들에게 가르쳐 주는 주요한 사회화 기관으로 보고 있지만, 비판적 교육론자들은 학교는 불평등한 사회질서를 합리화시켜주고, 계층 간의 불평등을 강화해 주어 왔으며, 결코 사회적 평등을 증대시키거나 민주적 규범을 가르쳐 주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교육 기회의 확대나 대중 교육의 확산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증대시켜 주는 데 이바지해 왔다기보다는 오히려 기존의 사회질서를 합리화시켜 주는 데 이바지해 왔다는 것이다. 그러나 교육을 통하여 인간의 타고난 잠재능력을 고루 계발하여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조화롭게 균형 잡힌 인간을 형성하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라고 볼 때 오늘날과 같이 교육의 비인간화 현상이 만연한 현 교육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돌파구를 찾지 않을 수 없다.

참고문헌
켄 로빈슨(정미나 옮김),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학교혁명, 21세기북스, 2015
라이머 지음(김석원 옮김), 학교는 죽었다, 한마당.
김영식 최희선(2009). 교육제도발전론. 서울: 도서출판 성원사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토론회. 한국청소년개발원, 2010
김영철 외(2012) 학교제도 발전연구 :연구보고 RR- 411. 서울:한국교육개발원
김윤태(2015). 교육행정 경영 신론(개정 증보판). 서울: 배영사
김종철(2011).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키워드
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방통대교육사회학, 라이머, 교육사회학, 방송대교육사회학, 방통대, 라이머, 학교는죽었다.라이히, 탈학교, 탈학교화, 방통대교육사회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