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론 A형,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들어 설명하시오..hwp |
목차 서론 본론 1. TV 음식 프로그램의 개념과 시청환경 2. 행동 의도 3, 아동 대상 건강증진 모델 제안 배경 4, 아동 건강문제의 특징 5, A. Pender의 건강증진모형 6,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행위 (1) 개인적 특성과 경험 (2)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 (3) 행위 결과 (4) 먹방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결론: 건강증진행위의 영향 요인 참고문헌 본문 건강증진론 A형,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시식 방송(요리방송)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들어 설명하시오. 서론 우리나라 TV는 온종일 '시식 방송'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현재 방송은 음식 프로그램의 편재 되어있다. 뿐만 방송을 통해 소개된 해당 업체에 찾아가 SNS나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는 새로운 추세가 생겨나는 등 시식 방송이 주요 콘텐츠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또한, 외로운 1인 가구 시대에 함께 먹는 느낌을 제공해주고, 음식에 대한 욕구를 대리만족시켜주는 도구이자 힐링 콘텐츠로 나아가고 있다. 연구 결과를 통하여 본 과제의 의의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존에는 거의 진행되지 않았던 음식 프로그램 시청 동기에 따른 태도 및 만족도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를 하여 새로운 논의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시식 방송'을 시청한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함으로 시청자들로부터 방영되는 음식 또는 해당 외식 업체에 관한 관심을 끌어내 국내 외식 수준을 다채롭게 함과 동시에 외식 문화를 향상할 수 있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에 음식프로그램은 오락을 가미한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기획하여야 하며 보다 다양한 외식 업체들과 진정성 있는 정보를 제공해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외롭고 여유를 느끼지 못하는 현대 사회에서의 음식 프로그램 시청은 대리 만족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음식프로그램을 통해 외식업체의 방문이나 메뉴를 사는데 호의적인 감정을 갖는 시청자들은 외식 소비자가 되어 방문 의도를 증가시키게 되어 외식 소비문화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는 점을 시사하였다. 참고문헌 윤병준 외. (2017). 건강증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건범, 2015, 작가 한글문화연대 대표, 문화와 삶먹방 사회 우-리는 왜 먹을 것에 열광할까? 먹방 열풍 속으로 / 위키트리 / 2014.06.26 트렌드정서적 허기 달래는 '카타르시스 디시(dish)' / 신동아 / 2014.04.25 사색의 향기/9월 24일 먹방 이 주는 메시지 / 한국일보 / 2013.09.23 먹방 과 싱글족 의 이유 있는 만남 / 연합뉴스TV / 2013.12.10 하고 싶은 말 건강증진론 A형,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들어 설명하시오 키워드 건강증진론, 건강증진, 방송대건강증진론, 방통대건강증진론, 건강증진론 A형, 방송대건강증진론, 건강증진론, 방통대건강증진론, 건강증진, 건강증진활동, 먹방, 쿡방 |
2018년 9월 28일 금요일
건강증진론 A형,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들어 설명하시오
건강증진론 A형,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들어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